[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3월 31일 오후 2시 “제6회 수산인의 날 기념식”을 해양수산부와 함께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석 해양수산부장관,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정․관계 및 수산업관계자 등 역대 최다인 2,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우리 국민들에게 소중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온 수산인들을 격려하고, 앞으로 대한민국 수산업의 미래 비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군의장대 공연과 국악소녀 송소희의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주제 홍보영상 상영, 유공자 포상, 미래를 여는 수산인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특히, 퍼포먼스는 각 분야의 수산인 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 대한민국 수산의 미래를 함께 열어 가자는 의미로 내빈 및 객석의 전 참가자가 함께 슬로건이 프린트된 머플러를 펼쳐 들고 “풍요로운 바다, 꿈이 있는 어촌, 미래를 여는 수산인” 슬로건 제창을 하게 된다.

또한, 수산업 발전 유공자로서 명란분야 최고수준의 기능보유자인 부산의 수산기업인 ㈜덕화푸드 장석준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여받는 등 총 30명에게 훈·포장 등 포상이 수여된다.

부대행사로는 해양수산부 정책홍보전시부스와 부산, 제주, 경북도가 추진하는 수산산업 창업투자지원사업 성과보고회와 부산시어인 고등어를 이용한 스넥제품 및 부산어묵 등 다양한 부산수산가공식품 시식, 할인판매 행사가 야외무대에서 진행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기념식은 ‘풍요로운 바다, 꿈이있는 어촌, 미래를 여는 수산인’이란 주제로 우리 수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수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를 발굴·포상해 수산인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산인의 날’은 지난 1969년 4월1일 ‘어민의 날’로 시작되었으나, 1973년 ‘권농의 날’ 등으로 통합되었다가 수산인에 대한 특별한 격려가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2011년 ‘어업인의 날’로 부활하였다. 지난해 12월 12월 「수산업․어촌 발전 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수산인의 날’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향후 수산인들의 위상확립과 권익신장을 목표로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