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시민단체와 기업,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남산 소나무 식목행사’를 3월 25일(토)과 28일(화) 양일에 걸쳐 진행한다.
 25일(토)에는 ‘(사)생명의숲국민운동’(이하 (사)생명의숲)과 ‘(주)유한킴벌리’가 참여하며, 28일(화)에는 ‘㈜롯데닷컴’에서 참여한다.

서울시는 작년 남산 숲가꾸기 활동을 통해 고사목을 제거하여 조림이 가능한 공간을 확보하였고, 이번 행사를 통해 남산의 상징인 소나무를 식재하여 건강한 남산숲으로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지난 2015년 (사)생명의숲과 ㈜유한킴벌리와 함께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위한 3자 협약을 통해「남산 산림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남산을 ‘시민참여형 숲 관리 모델’로 만들어왔다.
「남산 산림기본계획」은 역사, 문화적으로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인 남산을 자연재해에 강하면서 생태, 환경적으로도 건강한 자연경관으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시민단체 및 기업이 참여해 남산의 생태적 건강성을 유지해오고 있다.

3월 25일(토)에는 (사)생명의숲에서 참여해 소나무를 심는다. 식재 대상지는 서울시 중구 장충동과 인접한 남산숲으로 수고 60~80cm인 소나무 묘목 2,000주를 심을 예정이다. 식재 수목은 (사)생명의숲에서 공급하여 식재한다.

같은 날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북측순환로 석호정 주변에 근원직경 6~10cm인 소나무 80주를 이식한다. 이 소나무들은 남산에 자생하는 소나무의 씨앗을 발아시켜 육성한 것으로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 연평양묘장에서 남산으로 이식할 예정이다.

 3월 28일(화)에는 ‘㈜롯데닷컴’ 임직원 150명이 참여해 소나무 묘목 150주를 식재한다. 대상지는 동국대학교 뒤편 남산으로 서울시는 숲 복원을 통해 도시민에게 청량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식재 수목은 ㈜롯데닷컴의 자발적인 후원을 통해 마련되었다.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는 그동안 남산의 녹지를 관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남산 소나무를 지키기 위해 소나무 생육환경에 따라 병행충 방제를 하고 모니터링을 해왔다. 
남산에서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28,000주에 소나무 재선충 방제를 실시하였고, 올해도 소나무 3,700주에 병해충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춘희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식목주간을 맞아 남산을 아끼고 사랑하는 시민단체, 기업, 자원봉사자 등이 한마음이 되어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며 “남산 소나무의 상징성을 되새기고, 시민들이 남산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