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충남도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 확충을 통해 도내 거주 장애인에 일자리 제공으로 장애인의 근로의욕 고취와 자립·자활 지원을 위해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금년도에 국비 18억원을 확보해 총 21개 사업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 중 3개 사업은 금산, 태안, 당진의 보호작업장 신축사업이며, 그 외 18개 사업은 기존 건축물 개보수 및 생산장비 보강 등으로총 사업비는 36억 9,700만원에 이른다. 2012년 신축 3개소가 완공되고 기타 기능보강 사업이 완료되면 보호작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장애인은 현재보다 100여명 가량 늘어난 570여명으로, 일자리 창출과 근로 생산성 증대 및 근로여건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보호작업장)은 직업능력이 현저히 낮은 장애인에게 직업적응능력, 직무기능향상 훈련을 통하여 보호 고용조건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이 자립과 자활 능력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 보건복지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충남도는 현재 14개 직업재활시설을 운영중이고, 473명의 근로장애인이 복사용지, 제과․제빵, 비누, 조미김, 장갑 등을 생산하고 있다.

향후 1시·군 1개 이상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설치 목표아래 미설치 5개 시군에 대해서도 시설이 설치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자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