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남]충남도는 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충청남도 지역경제협의회’를 개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별 내년 정책추진 방안 등을 협의했다.

안희정 지사와 도내 경제 관련 기관‧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주제발표, 중소기업 지원 시책 및 한미FTA 대응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발표는 박이락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기획조사부장이 ‘충남경제의 취약점 및 발전방향’을 주제로 진행했다.

박 부장은 발표에서 ▲생산에 비해 낮은 소득수준 ▲권역간 경제적 불균형 심화 ▲수출의존도 심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저조 ▲가계의 채무부담 과중 등을 충남지역 경제의 취약점으로 들었다.

충남경제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소득의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정주여건 개선 ▲권역별 특성에 맞는 성장전략 추진 ▲대외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응력 강화 ▲지역맞춤형 FTA 대응전략 마련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가계부채의 연착륙 방안 강구 등 6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도를 비롯한 각 기관‧단체들이 유럽발 경제위기 확산에 따른 지방차원의 대응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협조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유럽발 경제위기 상황에서 도내 경제 기관‧단체장들이 모여 지역경제 현안에 대한 소통의 장을 갖는 것은 의미가 크다”며 “각 기관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한미 FTA에 대응하고, 서민생활 안정 등에 유기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한편 도는 내년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도민 삶의 질 제고를 통한 ‘충남 행복경제’ 구현을 비전으로 정하고, 6대 추진 전략으로 ▲신산업 육성 인프라 확충 ▲경쟁력 있는 기업환경 조성 ▲착한 일자리 창출기반 조성 ▲더불어 사는 상생‧균형경제 기반구축 ▲녹색경제 기반 강화 ▲지역경제 선순환시스템 구축 등을 내놨다.

도는 이 같은 정책 방향을 토대로 내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융복합형 산업단지조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사회적 경제기반 확립, 노사민정 거버넌스 구축, 충남의 미래성장동력산업 등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도 지역경제협의회는 지난 1991년 설치됐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시책 협의와 유관기관과의 창구 기능을 담당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