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평창과 서울에서 <2017 평창 아트 드림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작년에 진행된 평창문화올림픽 <2016 아트 드림캠프>의 후속 프로그램으로, 추운 겨울이 없는 개도국 아동‧청소년들을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으로 초청해 진행하는 문화예술교육 캠프다.

※ <2016 아트 드림캠프>는?
동계스포츠로부터 소외된 4개 국가의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뮤지션 하림,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출신의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예술가들이 베트남,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말라위를 방문해 ‘겨울’과 ‘동계올림픽’을 주제로 음악, 현대무용, 연극, 공예 등 예술교육을 진행

2월 17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되는 <2017 평창 아트 드림캠프>에서는 콜롬비아, 말라위,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초청된 아동·청소년 50여명이 강원도 진부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장르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한국의 추운 겨울과 동계스포츠를 경험하며, 그동안 상상해왔던 ‘겨울’, ‘눈’에 대한 이미지를 예술창작물에 반영하는 등 화합과 교류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먼저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되는 예술교육 캠프(2.17(금)~21(화))에서는 한국 학생들을 포함,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5개국 청소년들이 국내 예술가들과 함께 연극, 현대무용, 디자인, 음악 등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2016년 현지에서 진행된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연장선 상에서, 국가별 예술교육 활동 및 결과물을 다른 나라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서로의 창작작업을 응원하는 시간을 갖게 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 경기장 투어와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어, 2월 23일에는 5개국 청소년들이 예술교육 캠프에서 함께 만들어낸 창작 공연과 전시를 서강대 메리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무대에서는 아프리카 전통 음악을 모티브로 한 연주와 겨울을 주제로 한 무용공연, 베트남의 상징인 용의 움직임을 형상화 한 퍼포먼스 등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어우러진 합동공연이 펼쳐진다. 메리홀 로비에서는 캠프기간동안 아이들이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제작한 사진책자, <2016 아트 드림캠프> 활동 영상, 인도네시아 청소년들이 작업한 전통공예(바틱) 작품들도 전시해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에 초대된 각국 참가자들은 <2017 평창 아트 드림캠프>에서의 경험과 새롭게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에 또다시 현지에서 개최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심화된 예술교육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2018년 초에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다시 한 번 한국을 방문하여 보다 의미깊고 풍성한 무대를 가질 예정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관계자는 “<아트 드림캠프>는 다양한 나라의 아동·청소년들이 문화예술로 상상력을 발휘하고 동계올림픽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며, “<아트 드림캠프> 운영성과와 사업운영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2013년부터 아시아지역에서 꾸준하게 추진해 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