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국제관광도시로 발돋움 하기 위해 특색있는 관광콘텐츠 개발·확대, 국내외 관광객 유치전략 다변화, 관광산업 기반 조성, 부산의 멋을 살린 관광인프라 조성, 감동을 주는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정책을 담은 ‘2017 부산관광진흥계획’을 발표한다.

먼저, 부산을 상징하는 영화와 해양, 건강·미용 도시의 매력을 담은 핵심적인 관광콘텐츠를 육성하고 부산 대표음식의 글로벌화, 근대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투어코스 개발, 부산야경 등 부산에서만 즐길 수 있는 상품개발에도 힘쓰는 한편, 산복도로 및 서부산 개발 등 도시 재생사업에 관광 콘셉트를 반영하고 특히, 불꽃축제, 유채꽃 축제, 바다축제 등을 체류형 관광상품으로도 개발할 계획이다.

둘째, 최근 사드관련 중국정부 규제에 대응하여 중국유력여행사와 공동사업을 확대하고 홍콩, 대만 등 중화권과 신규 시장인 동남아 지역 및 작년부터 회복세인 일본 시장 등 국가별로 다양한 유치 전략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개별, 특수목적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이들에 대한 시기별, 테마별 맞춤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작년에 급증한 크루즈 관광객에 대해서는 단시간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북경, 타이베이, 오사카 지역에 부산관광홍보사무소를 설치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교두보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국내관광객 유치 증대를 위하여 전포동 카페거리, 아미산전망대 등 신규 관광명소를 집중 홍보하고 ‘찾아가는 부산 홍보관’을 운영하는 등 연중 관광 프로모션도 강화할 예정이다.

셋째, 관광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해 설치한 국제시장내 ‘외국인 쇼핑블록’을 자갈치시장 등으로 확대하고 AR, VR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연관산업을 육성하는 등 새로운 관광시장을 적극 창출하고 아울러 시내면세점을 추가 개설하고 태종대 모노레일 도입, 송도 해상케이블카 설치 등 유료 관광지를 확대하여 관광수입 확충에도 노력한다.

또한, 인바운드여행사 육성 지원, 관광택시 활성화 등 관광업계를 지원하고 기업 인센티브 관광 및 국제회의 유치 강화,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 추진 등에도 역점을 두어 명실공히 MICE 거점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넷째, 태종대·용두산공원을 부산의 랜드마크로 재개발하고, 개항지, 임시수도 등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벨트를 조성하는 한편, 송도 명물 복원과 황령산 전망타워 등 관광자원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 침체된 조선업 밀집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영도 물양장을 Sea-Side Complex Town로 조성하고 동해남부선 폐자원을 활용한 ‘그린레일웨이’ 조성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부산․김해․양산시가 협력하여 낙동강 관광자원을 공동개발(캠핑장 설치, 특산물판매, 야생화단지 조성 등)하여 일자리 창출 등 인근 주민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다시 찾는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해 관광서비스 품질도 개선된다. 편의공간 및 정보제공을 위한 카페형 관광안내소 설치, 부산관광카드 개선 및 IOT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서비스를 확대하는 한편, 민관 합동의 「관광현장점검단」을 운영하여 관광지, 음식점, 숙박지 등 관광수용태세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관광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작년에 처음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관광객 1,400만명(내국인 1,100만명, 외국인 290만명), 관광수입 4.1조원(내국인 3.4조, 외국인0.7조원)에 이르는 등 부산의 관광산업이 크게 성장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올해 사드 배치, 소녀상 등 국제정세가 어려운 여건이나 󰡔2017 부산관광진흥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면 내외국인이 즐겨 찾는 국제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