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충북 영동군은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과 군민의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와 지자체, 국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사회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진단하는 예방활동이다.

군은 민·관 합동으로 3월 31일까지 안전위험요인과 안전취약시설 전반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다중이용시설, 대형공사장, 위험물 시설 등 특정관리대상 시설물을 중점 점검한다.
 
군은 이번 대진단에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전문가, 민간시설 소유자 및 관리자 등 민관이 협력해 눈에 보이는 시설뿐 아니라 법·제도·관행 등 소프트웨어 분야를 망라해 총 6개 분야 50종을 대상으로 종합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현재 군은 ‘안전사회 구현과 안전산업 활성화’의 추진목표 아래, 구정서 부군수를 단장으로 영동군 안전관리 추진단을 본격 가동하고 소관부서별로 안전관리 전 분야에 전수조사를 진행중이다.

조사 후 미흡 부분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보수·보강 필요 사항은 가용 재원을 최대한 활용해 빠른 시일 내 개선해 위험요인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추가진단 필요시 최근 지진발생 우려 증대에 따라 가급적 내진성능 및 가용성 평가를 포함해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현실과 맞지 않는 법령 등 개선 필요 사항은 발굴해 관계부처에 건의키로 했으며, 안전신문고 등을 활용한 신고문화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조도숙 안전총괄팀장은 “내실있는 국가안전대진단으로 군민 안전의식 제고와 위험요소 사전 제거를 도모하고,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절한 안전조치를 강구해 군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영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