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옥천지역의 공공기관이 이전·신축할 준비를 마치고 막바지 작업에 들어섰다.
옥천경찰서는 옥천군과 도시관리계획을 협의해 최종 승인 받았고, 4월초 감정평가를 실시해 오는 2018년 10월에 착공에 들어 설 계획이다.

옥천경찰서는 예산 160억원을 들여 옥천읍 문정리 309번지 일원(1만7277㎡)에 조성되며, 건물은 지하 1층 지상5층(6679㎡) 규모로 들어설 계획이다.

오는 4월 감정평가가 실시된 후 기획재정부와 예산 협의가 완료되면 오는 2020년에는 새로운 청사에서 업무를 보게 될 전망이다.

한전 옥천지사도 오는 15일부터 기존의 부지(삼양리 200-26)의 건물을 철거하고, 30일부터 착공된다.
한전 옥천지사는 예산 75억원을 들여 대지면적 1천414㎡, 연면적 2천724㎡, 지하1층, 지상 3층 규모이다.
1층은 고객창구, 2층은 통신 및 배전자동화설비, 3층은 전력공급 및 기술팀 등으로 구성된다.

한전 옥천지사는 그동안 다방면으로 신축 부지를 물색했지만 마땅한 자리가 없어 현 건물을 철거하고 현재 위치에 건축키로 결정했다.

새롭게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주변상권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기존 옥천읍 금구리 시가지 주변으로 형성된 상권이 공공기관이전으로 한꺼번에 분산되는 ‘쏠림현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특수성을 띄고 있는 관련업계들은 이전지역에 부동산 시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옥천군청사까지 이전계획을 밝히면서 밀집현상으로 조성된 상권이 분산될 것으로 예상 된다.
군은 올해부터 기금설치 운용을 시작으로 오는 2019년에 청사신축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2021년에 건물 안전도검사 및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 이어 2022년에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종 심의를 거쳐 2024년 기본설계에 들어가 2026년 청사건립을 완공을 목표로 단계별로 계획을 추진한다.

군의 용역조사결과는 청사건물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신청사를 신축할 경우 356여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되며, 이전신축 시에는 150여억원이 더 들어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청사건립기금심의위원회는 10년 동안 신청사 건립기금 300억원을 적립할 계획이다.

옥천군청사 신 부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청사주변에서 운영되던 변호사·법률 사무소, 회계 사무소, 건축사무소 등 행정기관과 연관된 관계 업종은 이전이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한전 옥천지사를 제외한 옥천군청, 옥천경찰서는 현 위치에 신축은 어렵기 때문에 시가지를 벗어난 지역에 둥지를 틀 것으로 보여 진다.

군 청사 지역에서 사무소를 운영하는 한 업체는 “군청이 다른 곳으로 이전 할 때는 저희 사무소도 이전이 불가피 한 것이 사실이다. 관계 업종 모두가 그런 생각을 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행정편의상 군청과 가깝게 있는 것이 운영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공공기관 이전이 가시화 되면서 부동산 시장과열이 우려되고 있지만 부동산업계는 크게 문제가 없다는 여론이다.

일번지 공인중개사 대표 장명수(56)씨는 “기존의 위치에 신축되는 한전 옥천지사 주변상권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옥천군청과 경찰서가 옮겨진다면 관련업종은 이전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상업과 큰 관련이 없는 업종이지만 자석(서서히 흡수 하는 성격)상권 효과에 따라 일부 상업들도 옮겨 질 것으로 보여 진다. 하지만 신개발은 부작용 보다 경제성장 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큰 우려는 없다”고 말했다.

분할 상권이동이 건강한 경제시장 조성에 이점으로 작용하면서 시가지 외 지역주민들은 기대감에 부풀고 있다.

주민 김모(55·장야리)씨는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는 단순한 논리 보다, 상권이 분할되면서 한 곳에서 독식하는 행태가 사라지고 영세 상인들에게 돌아갈 수 있는 혜택이 분명이 생길 것이다. 단 이용자들의 선택권은 좁아 질수 있지만 모두 나눌 수 있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옥천향수신문사와 불교공뉴스가 공동 취재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