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얼굴 성형 환자들이 많은 편이다. 입학을 앞둔 예비 대학생이나 겨울방학을 맞은 대학생 등의 성형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성수기에 발맞춘 다양한 성형 이벤트도 쉽게 볼 수 있다. 양악·안면윤곽수술 등의 얼굴뼈 성형을 하기 전, 환자들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살펴본다.

◇ 수술 경험 많은 얼굴뼈 성형 전문의인지 확인해야
얼굴 성형을 계획 중이라면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이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좌우 턱뼈의 불균형이나 치아의 부정교합으로 인해 기능적·미용적인 불편을 겪고 있다면 양악수술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이 수술의 예로는 주걱턱·돌출입·얼굴비대칭 수술 등이 있다. 교합과 턱뼈가 정상이지만 보다 갸름하고 입체적인 얼굴형으로 개선하려면 안면윤곽수술이 큰 도움이 된다.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무턱수술 등이 대표적인 예다.

양악·안면윤곽수술은 얼굴형의 근본적인 변화를 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다. 안면부에 위치한 각종 신경과 턱관절 손상 등을 주의해가며 얼굴뼈를 다듬거나 잘라내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기도 하다.

얼굴뼈를 성형할 때는 자신의 집도의가 임상과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 전문의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조화, 균형 살필 줄 아는 의료진 선택 중요
얼굴 전체를 살피지 못한 의사의 진단과 수술은 성형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무턱이면 상대적으로 돌출입처럼 보일 수 있다. 만약, 턱을 보지 못해 돌출입 교정 수술을 하게 되면 합죽이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튀어나온 입의 근본 원인이 잇몸 뼈인데 돌출입 수술을 하지 않은 채, 몇 년 간 치아교정만 했다면 입이 들어가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또, 수술로 사각턱을 갸름하게 만들면 상대적으로 광대가 도드라져 보이는 사례가 많다. 이 경우에는 턱과 광대의 조화를 고려한 수술이 이뤄져야 얼굴의 입체감이 배가 될 수 있다. 특정 부위만이 아닌 얼굴 전체의 균형을 볼 줄 아는 의료진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안전한 성형을 위한 인프라 갖췄는지 살펴야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는 감염 예방을 위한 멸균 소독 시스템과 수술실에서의 외부 감염을 최소화하는 무균 에어샤워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얼굴의 부분 촬영이 아닌 얼굴뼈 전체를 찍는 컴퓨터단층촬영장비(3D-CT)의 보유 여부도 확인 대상이다. 얼굴뼈 정밀 분석을 통해 수술의 정확성과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상주 중인 마취과 전문의의 저출혈 마취하에, 초음파 장비로 얼굴뼈 성형을 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면 통증과 부기, 부작용 등의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저출혈 마취는 수술 중 피가 덜나게 해 부기와 통증을 감소시킨다. 조직 손상을 최소화해 뼈를 자르는 초음파 장비는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현격히 낮춰 준다.

대구에 위치한 에필성형외과 김찬우 원장은 “양악과 안면윤곽수술이 모두 가능한 병원을 선택한다면 턱과 광대의 돌출, 얼굴 비대칭, 각진 얼굴뼈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얼굴뼈 성형수술은 위험도가 높기 때문에 숙련된 성형 전문의에게 수술을 맡기는 게 가장 좋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