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가 다가오는 설 명절 대비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침체된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 소상공인육성자금 지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온누리상품권 구매 확대, 명절 전후 성수품 물가 불안을 우려한 물가안정 대책 등 온 도민이 풍요로운 설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설 자금 성수기를 맞아 내수시장 위축에 따른 매출액 감소, 원부자재 가격상승 등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에 특별안정자금 150억원을 기업당 3억원 이내, 대출금리 연 2%의 조건 등으로 지원할 계획으로 1.13까지 신청을 받아 1.18일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농협은행을 통해 대출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해 충청북도 소상공인육성자금 100억원을 1.13일까지 신청을 받아 1.16일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2.10일까지 도내 10개 금융회사*를 통해 대출을 실시하고 있다.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제일·씨티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침체된 전통시장 활력 회복을 위해 설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도와 시군, 경제유관기관 등을 중심으로 설 전에 실시할 계획이며, 도내 기업체, 유관기관 등에 온누리상품권의 구매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협조를 요청하였을 뿐 아니라, 도청 공무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제수용품 준비와 설 선물로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온누리상품권은 전국 전통시장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개인이 현금으로 구입시 지정된 구입처**에서 30만원까지 5% 할인해서 구입할 수 있고, 액면금액의 60% 이상 사용시 잔액 환급이 가능하다. 이번 설명절을 맞아 개인이 5% 할인구매를 할 수 있는 한도가 한시적으로 2월 28일까지 50만원까지로 확대 판매되고 있다.
**기업·농협·수협·신한·우리·대구·부산·경남·광주·전북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한편, 충청북도는 1.10일부터 1.30일까지를 설 대비 서민물가 안정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명절 성수품 등 32개 중점관리 품목에 대한 가격변동 및 부당한 가격인상, 담합 등 부정경쟁 행위를 집중 점검하여 명절 물가를 안정시키고 건전소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충청북도 이차영 경제통상국장은 “우리도에서는 AI와 침체된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중소기업 지원, 일자리창출 확대, 소상공인 지원, 물가안정대책 등 분야별 서민경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속 공무원에게 지급되는 맞춤형 복지포인트 중 일부를 온누리상품권으로 구입하여 설 명절 이전에 3억6천여만원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고, 도내 17개 전통시장에서는 설명절 기간중 주변도로 주차를 허용”하고 있다며, 도민들이 가격이 싸고 정이 넘치는 전통시장을 찾아 알뜰한 차례상을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