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강원도가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 해결 및 주민자치 실현이 가능한 마을공동체 형성·활성화를 위해 「2017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주민 10인 이상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가 대상으로 신청은 1월 16일부터 2월 6일까지 관할 시·군청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사업유형으로는 공동육아, 마을라디오, 작은도서관, 아파트공동체, 북카페 등 마을공동체 형성·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이 가능하다.

본 사업은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년차는 5백만원 한도, 2~3년차는 10백만원 한도 등 최장 3년차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사업비 지원과 함께 전문가 현장컨설팅도 함께 진행된다.

특히, 금년에는 3인이상의 소규모 주민모임으로도 마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주민모임 활성화 사업」도 함께 공모하여, 다양한 마을사업 추진 및 마을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예정이다.

주민모임 활성화 사업은 주민 3인이상 단체·모임 지원 사업으로 기존 지원 받은 공동체는 제외되고, 마을의제 설정, 선진마을 견학 등 다양한 소규모 마을사업이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된 사업별로는 2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며, 선정방법, 신청기간 및 서류, 접수처 등은 마을공동체 사업과 동일하다.

「2017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및 「2017년 주민모임 활성화 사업」의 제출 서류 및 사업유형은 강원도 홈페이지(www.provin.gangwon.kr) 또는 시·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공동체에서는 관련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소재지 시·군청에 접수하면 된다.

김봉현 도 총무행정관은 “마을공동체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 다양한 공동체 지원을 통해 마을의 자생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2018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강원도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