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2016년도 대형공사 설계경제성검토(설계VE / Value Engineering) 자체시행을 통해 공공시설물의 기능향상은 물론 70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설계VE는 건설공사의 설계단계에서 경제성과 현장적용 타당성을 기능별, 대안별로 검토해 당초 계획안보다 품질 및 성능은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대안을 만드는 기법이다.

시는 작년부터 대형공사 설계VE 심사 강화방안을 마련하여 설계VE대상을 당초 총공사비 100억 원 이상만 실시하던 것을 30억 원 이상 사업으로 확대했다.

시행방법도 발주부서에서 용역으로 추진하던 것을 건설기술심의위원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체시행(설계VE위원회)방법으로 변경하였다.

이에 따라 용역비 절감은 물론 용역설계, 발주 등 행정절차를 약 2개월 이상 단축하여 시책을 조기에 추진할 수 있었고, 설계용역과 설계VE 추진부서를 달리하여 VE제안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공시설 기능향상 및 예산절감 등 VE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었다.

한편, 금년에 설계VE대상은 19건 4,956억 원으로 조사되었으며, 설계VE를 완료할 경우 시설물의 가치향상 및 예산절감 효과가 약 16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전광역시 최시복 정책기획관은“작년에 설계VE 자체시행을 시범운영한 결과, 효과가 있었던 만큼 앞으로도 지속 시행할 계획”이라며“시행과정에서 개선할 점이나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