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북지방병무청장(청장 김시록)은 2017년 1월 9일부터 2월10일까지 병역명문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은 병역이행에 대한 소중함과 감사함을 우리사회 구성원이 함께 공유하고 병역이행이 자랑스러운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병역명문가 선정대상은 조부와 부‧백부‧숙부 그리고 본인·형제·사촌형제 등 조부의 직계비속 남자 3대(代) 가족 모두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이다.

현역복무를 성실히 마친 범주와 인정 범위는 아래와 같다.

가족 모두 징집 또는 지원에 의하여 장교․준사관․부사관․병으로 입영해 현역(전투ㆍ의무ㆍ해양경찰, 경비교도대원, 의무소방원, 상근예비역포함) 복무를 마쳤거나, 장교․준사관․부사관 중 의무복무기간을 마친 후 계속 복무중인 사람(3대째 남자가 없는 경우 여성 1명 이상 현역복무를 마친 경우 포함)

국민방위군, 학도의용군 등 비군인 신분으로 6ㆍ25 전쟁에 참전한 사람
* 전사자 및 전‧공상자와 6·25참전 용사는 복무기간에 관계없이 포함

대한민국임시정부 하에서 조직된 ‘한국광복군’으로 활동한 사람

* 다만 군복무 중 가사 등의 사유로 복무기간이 단축된 경우와 병역판정검사·
입영 기피 또는 병역면탈 사실이 있는 사람 등은 선정에서 제외

대상(1) : 대통령표창 부상 300만원 ∙금상(2) : 국무총리표창 부상 200만원
은상(5) : 국방부장관표창 부상 150만원 ∙동상(16) : 병무청장표창 부상 100만원

올해 선정된 병역명문가 중 24가문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표창할 예정이며, 표창 및 부상 내역은 아래와 같다.

2004년도에 시작된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은 지난해 역대 최다로 전국에서 560가문이 선정됐으며, 지금까지 선정된 병역명문가문은 총 3,431가문이다. 2017년도 병역명문가는 3월초까지 선정할 예정이며, 5월말 경에 표창과 포상을 수여하는 시상식을 가질 계획이다.

병역명문가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아래의 서류를 구비해 가까운 지방 병무(지)청을 방문해 접수하거나 우편 또는 FAX로 접수할 수도 있다.

구비서류 : 3대 확인이 가능한 제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벙적증명서, 군복무 확인서(의무복무 마친 후 장교 부사관 등 복무중인 경우) 등

병역명문가 접수 문의: 충북지방병무청 운영지원과 043-270-1366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