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정관수술은 임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자의 이통 통로를 막음으로써 피임을 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영구적이면서 안전하게 시행되는 수술이다보니 단순 피임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정관수술을 하기 전 주의해야할 점 3가지를 확인 후 수술 하시는 것을 권유한다.

먼저 정관수술은 한번 하면 재개통 수술이 까다롭다. 특히 오랫동안 정관이 막혀있었다면 정자 생산 능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재개통 된다하더라도 임신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정말 확실하게 더 이상 임신 계획이 없을시에만 수술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로 경험 많은 의사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정관수술은 쉬운 수술이라면 쉽게 쉽게 이야기 하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수술 경험이 오래되고 특히 천여개의 수술을 집도한 사람들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경험한 분들이 많다. 그런 분들일수록 쉬운 수술이라고 폄하하지 않습니다. 더 신중하고 주의깊게 수술을 해야 한다. 이벤트로 환자를 유인하거나 쉬운 수술이라고 광고하는 곳은 피하시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통증 관리가 잘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정관수술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통증에 관한 부분이며 부위가 부위인 만큼 국소마취가 불가능할 정도로 예민하신 분들이 많다. 이런 경우 수면마취를 통해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마취가 가능한지 또는 수면마취가 아니더라도 원포인트절개나 무도정관수술로 최소한의 마취로 정관수술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