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민은 건강에 영향에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을 들었으며, 시급히 대응해야 할 도내 환경보건현안으로 석탄화력발전소 대기오염을 꼽았다.

충남도는 생활공감형 환경보건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도민을 대상으로 환경보건의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환경보건종합계획 수립에 활용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환경보건정책의 기본방향 및 실천과제를 제시하고 도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인 ‘충남도 환경보건종합계획(2017~2020)’ 수립 용역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도내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도민 550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충남도 환경보건 현황에 대한 인식 △환경보건 정책에 대한 인식 △환경보건 정책수단에 대한 인식 등 총 3파트로 나누어 실시됐다.

조사결과 평소 환경보건 정보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59.3%), 조금 만족(26.5%), 조금 낮음(13.5%) 순으로 나타났고, 환경보건에 대한 정보를 주로 접하는 매체는 TV(64.2%)가 가장 높았다.

이어 도민들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별 심각성을 5점 척도로 나눠 묻는 질문에서 △기후변화(3.85) △대기오염(3.73) △전자파, 유해화학물질(3.59)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도내 환경보건현안으로는 △석탄화력발전소 대기오염(3.78) △송전탑 주변 전자파(3.76) △대형산업시설 대기오염물질(3.7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환경보건정책 분야로 새로 대두되는 ‘환경유해 요소’(25.2%)를 꼽았으며, 환경보건정책 수단 중 특히 강화해야 할 방안으로는 환경유해물질 배출감독 및 지도단속(31.8%)을 들었다.

도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내 환경보건 여건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도민이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환경보건종합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에서 도민들은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라며 “이번 조사와 별도로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도민이 공감하는 환경보건 종합계획을 마련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