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영춘 위원장 등 국회의원 8명은 22일 충북도청과 오송 거점소독소를 찾아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충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의원들을 AI 충북 상황을 보고 받은 뒤 방역 실태에 대해 질의하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충북도를 방문하게 된 것은 인구 규모에 비해 AI 발생이 많아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돼 오게 됐다“며 ”AI 확산이 심각해 이에 대한 지자체의 의견과 농민들의 생각을 듣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에서도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이시종 지사는 “AI 보상제도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며 “AI 예방을 위한 겨울철 가금류(닭·오리) 휴업 보상제를 실시하고, 가축방역세 1%를 걷어 커져만 가는 방역 비용을 충당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 지사는 또 “AI와 별도로 충북도가 추진 중인 청주해양과학관 건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심도있는 논의와 지원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의원들은 충북도가 제안한 겨울철 휴업보상제에 대해 "AI 문제를 해결할 좋은 생각인 것 같다“며 ”정책적으로 심도있게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원들은 AI 방역 상황 보고받은 뒤 청주시 오송읍 오송리 거점소독소로 이동해 AI 소독 시설을 점검하고 방역인력을 격려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