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담양군] 대나무골 담양군이 대나무와 연계한 특색 있는 친환경 녹색축제의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민과 관광객이 한데 어울리는 참여·체험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 14일 12개 읍면을 대표하는 읍면축제위원 등 민간인과 공무원들이 머리를 맞대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워크숍을 위해 군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의견조율 기법인 ‘퍼실리테이션’을 도입, 전문 퍼실리테이션 강사를 초빙해 각 분임조마다 도우미를 배치해 구성원들의 참여도와 몰입도를 제고했다.

참석자들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축제에 관한 평소 생각과 개선 방향, 희망하는 축제의 미래 모습에 관한 의견을 개진하고, 축제에 접목 가능한 참신한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등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융합하며 논의하는 시간을 보냈다.

특히, 내년에 개최될 ‘제19회 담양대나무축제’는 대나무의 다양한 가치 중 ‘환경적 가치’에 집중한 축제로, 이날 회의에서는 축제 주제인 ‘푸른대숲, 숨쉬는 자연’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프로그램 아이디어, 축제의 대표격 프로그램인 죽물시장 가는 길에 대한 개선방향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군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역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축제 개최를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며 “앞으로 축제에 관한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제19회 담양대나무축제 프로그램 공모 결과와 담양군 실과단소장을 중심으로 한 3.0토론 결과, 그리고 이번 워크숍에서 도출된 의견 등을 최대한 반영해 내년도 대나무축제가 한 단계 더 발전한 행사로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