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증평군] 증평군 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200여명은 25일 보은읍 소재 보은 국유림관리소에서 증평좌구산 규석광산 개발 반대 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중부권 최고의 휴양랜드인 청정지역 좌구산에 규석광산 개발허가 신청에 대해 증평군민 3만 7천명은 놀라움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력히 항의했다.

좌구산 휴양랜드는 지난 2003년부터 974억원이 투입돼 좌구산천문대, 좌구산휴양림, 좌구산줄타기, 사계절 썰매장 등이 조성돼 있으며 연간 30여만명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좌구산천문대는 국내최대크기의 356mm굴절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증평의 대표 관광휴양지인 좌구산에 규석광산 개발허가는 지금까지 증평군이 많은 예산을 들여 조성해온 천문대 및 좌구산 휴양림, 좌구산줄타기 시설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규석광산허가로 인한 광산채굴 시 TNT발파로 인한 소음과 진동으로굴절망원경 등 관측장비 및 시설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이로 인해 좌구산휴양림을 찾는 관광객은 불안함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관광객 감소 등 물질적․정신적 피해는 고스란히 증평군민의 몫이 될 것이다.

한편, 규석광산개발업체는 청주시상당구 미원면, 괴산군 청안면, 증평군 증평읍 일원 1천346ha(407만평)국유림에 규석 채굴 광산개발허가 신청서를 지난달 제출했다.

충북도는 25일까지 청주시와 산림청보은국유림관리소에 검토의견을 제출할 것을 충북도에 요청한 상태이다.

이에 이날 참석자들은 3만7천 증평군민을 대신해“청정지역인 좌구산에 규석광산이 지역적인 여건과 주민의 생존을 고려하지 않고 허가할 경우 증평군의 환경권과 행복추구권을 위협하는 것으로 보고 사생결단의 자세로 투쟁·저항할 것을 결의한다”고 결사반대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