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강원문화재단 부설 강원문화재연구소 문화재돌봄사업단은 문화재 체험 교육의 일환으로‘공감마당! 문화재 돌봄사업 현장체험 및 보호 활동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문화재 보호에 관심있는 도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11월 7일(월)에 강원공연예술연습공간과 춘천향교(강원도 유형문화재 98호)에서 진행된다.

이 교육과정에는 문화재돌봄사업단에서 수행하는 창호지 교체와 같은 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문화재 보호를 위한 다양한 강의가 마련되는데, 이번 강의 내용은 한국 건축의 조영성에 대한 주제로 학생들의 목조문화재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후 온난화와 관련하여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목조문화재의 흰개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모니터링 방법 등을 소개한다.

또한 경미한 문화재 보수 체험활동을 통해 참가 학생들은 문화재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하고 지역 문화재를 내 손으로 지키는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앞으로, 본 교육을 주관하는 강원문화재돌봄사업단은 본 교육을 시작으로 도내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인이나 가족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재 보호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동 콘텐츠의 다양성을 계획하고 있다.

강원문화재연구소 문화재돌봄사업단이 마련한 공감마당! 문화재 돌봄사업 현장체험 및 보호 활동 교육은 문화재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고 이를 통해 문화재 보존 업무를 이해하고 문화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