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10월 7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생활 속 과학 오개념에서 탈출하라~!’로 대전변동초등학교 박희찬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주변에서 흔히 관찰되는 여러 가지 과학 원리 중 잘못 알고 있는 오개념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갖는데,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흔히 범하고 있는 오개념 중 빈도가 높을 것을 중심으로 강연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우리 아이 뇌발달-최신 영상과 유전기법으로 알아보는 이른둥이 뇌발달’(이화여자대학교 심소연)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저출산 국가인 우리나라에서 이른둥이를 잘 길러내는 것이 국가 경쟁력에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고, 이른둥이가 직면하게 되는 뇌발달 저해의 위험요인은 무엇이고, 뇌손상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 어떤 연구를 진행하는지 강연한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2007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으로 미래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연 VOD 보기, 강연 자료, 최신 과학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