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오는 9월 30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면봉의 기적’으로 대전석봉초등학교 허지아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우우와 세제, 면봉을 이용하여 표면 장력의 과학적 원리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표면장력을 약하게 하는 세제(계면활성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원자력의 세계’(한국원자력연구원 구서룡)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에너지의 원천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고, 원자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원자력의 개념과 핵분열, 핵융합의 원리를 살펴보고,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응용분야와 원전사고 방지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국민의 세금으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강연을 통해 알고, 미래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연 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