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9월 첫 번째 일요일, 모두가 기다리는 추석 명절의 즐거움을 도심 속에서 미리 느껴볼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서울시는 9.4(일) 광화문삼거리→세종대로사거리 방향 550m를 보행전용거리로 운영하고, 추석을 맞아 다채로운 전통문화 체험과 공연 등을 마련하였다.

< 다양한 민속체험, 무형 문화재 남사당 줄타기 공연 등 전통놀이 한마당 >
 먼저 도심 속에서 추석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전통그네체험 ▴전통의상·전통가마·곤장태형 체험 등 전통문화체험 ▴송편빚기, 떡메치기 체험 ▴널뛰기, 윷놀이, 투호던지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가 준비되어있다.
 안전매트 위에 설치되는 전통그네는 높이 5m의 대형그네로, 세종대로에서 그네를 타며 서울 도심 한복판을 구경할 수 있는 이색체험을 해볼 수 있다.
 또한 전통의상, 전통가마, 곤장, 짚말타기 등이 준비되어 있어 독특한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도 있다. 어른과 아이 모두 전통의상을 입고 전통가마나 짚말을 타며 재미있는 가족사진을 남겨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송편빚기, 떡메치기 체험과 널뛰기, 윷놀이, 투호던지기, 고리던지기, 굴렁쇠 등 다양한 민속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중요 무형문화재 남사당 줄꾼 어름산이 권원태 명인의 줄타기 공연도 마련되어 있다. 도심에서 좀처럼 접할 수 없는 색다른 볼거리로 작년에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올해도 다시 한 번 공연을 준비했다.
 풍물단이 사물놀이 등으로 흥을 돋우고, 높이 3m 공중에서 권원태 명인이 줄타기 교예, 재담 및 노래 등을 선보여 시민들에게 쫄깃함과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영화 ‘왕의 남자’ 줄타기를 지도한 권원태 명인은 제1회 세계 줄타기 대회 우승자다. 줄타기 공연은 오후 3시부터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펼쳐진다.

<거리로 나온 롯데월드 퍼레이드, 시민 합기도·음악공연 등 볼거리 풍성>
 이번 행사는 다양한 참여주체가 함께 보행전용거리를 꾸려나간다. 우선롯데월드 퍼레이드 공연팀이 함께 보행전용거리를 누비고, 보행전용거리 시민 공모에서 선정된 공연팀들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서 선보이는 ‘큐티할로윈’ 퍼레이드를 이날만큼은 세종대로에서 함께 즐길 수 있다. 퍼레이드 공연은 오전 11시45분부터 약 30분간 진행되고, 공연 후에는 귀여운 유령친구들과 간단한 사진 촬영도 할 수 있다.

 시민 활인합기도단이 다이나믹한 궁중무술 공연을 선보이고, 시민공모에서 선정된 공연팀이 다양한 거리 음악 공연을 펼칠 것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공연·전시를 원하는 시민, 단체 또는 기업들과 함께 다채로운 이벤트가 있는 보행전용거리로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세종대로 대표 프로그램도 계속 운영>
세종대로 인기 프로그램인 ▴잔디광장 쉼터 ▴가족운동회 ▴거리체육관 ▴버블슈트 ▴찾아가는 119 안전체험은 이번에도 계속된다.
 잔디광장쉼터에서 진행되는 가족운동회는 추석을 맞아 가족 대항 제기차기, 윷놀이 대회 등 더욱 풍성한 아이템으로 꾸려진다.
 미니 농구대, 골프퍼팅 등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거리 체육관도 운영되니 가볍게 간단한 스포츠를 즐겨볼 수 있다.
 버블슈트를 입고 세종대로를 자유롭게 누비고, 찾아가는 119 안전체험에서 심폐소생술 등을 배워볼 수도 있을 것이다.

<09~18시 광화문→세종대로사거리 차량 통제, 대중교통 이용 당부>
한편 행사가 열리는 9월 4일(일) 9~18시에는 광화문삼거리 → 세종대로 사거리 방향의 차량이 통제된다. 서울시는 4일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인근 도로를 이용할 차량들은 미리 우회정보를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일산‧고양방면→도심 진입차량: 통일로, 새문안로 이용 우회
 미아리‧의정부방면→도심 진입차량: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이용 우회
 도심 진입 시: 우정국로(조계사 앞), 새문안로3길(서울지방경찰청 옆) 이용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