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인천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본격적인 가을어기 조업철을 맞아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마련을 위한 어업인 지원 민․관․군 협의회를 8월 29일 개최했다.

 어업인 지원 민․관군 협의회는 인천시, 옹진수협, 지역어촌계 및 어업인, 시민단체, 시의원, 해경, 2함대 등 군부대 관계자를 비롯한 18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행정부시장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과 관련해 지난 6월 19일 유정복 시장 연평도 방문시 주민간담회에서 건의 된 내용 중 수산분야와 관련된 사항의 정부․국회 건의 안건 결과와 그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향후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대책에 관해 논의했다.

 주요 현안사항 진행내용은 어획량 감소를 겪고 있는 연평지역 어업인들이 조업하는 연평어장에 대한 조업시간 연장과, 조업구역을 확장(14㎢)에 대해 합의했으며, 현재 해양수산부에서는 관련 규정을 개정 중에 있다는 내용이다.

 또한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시설 설치 사업을 올해 20억원을 투자해 21기의 시설물을 설치했으며, 예비비 8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서해 5도 전지역에 11월중으로 64기를 추가로 설치하는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 개최를 계기로 서해 5도 어선의 안전조업과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 현안사항이 조기에 처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어업인의 조업환경이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