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사회]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원장 장기수) 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수련활동의 안전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댐에 따라 안전하면서도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수련활동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내 인증프로그램 개발 희망기관을 대상으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발워크숍’을 지난 8월 10일 서산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충청남도내 인증심사원과 프로그램 개발을 희망하는 기관이 1:1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참가 기관은 청소년수련시설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도내 일반 체험기관(교육농장, 체험농가 등)에서도 참여함으로써 충청남도내에 청소년활동에 대한 안전 인식이 지역사회에 확산됨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워크숍에 참가한 서산시농촌체험협의회 석상윤 회장은 “지난 운영담당자 교육을 받음으로써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대한민국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싶어 이번 개발워크숍에 참가하였다”라며 워크숍 참가 소감을 밝혔다.

워크숍을 개최한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장기수 원장은 “청소년수련시설 과 더불어 청소년을 대상으로하는 일반 기관에서도 청소년들을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청소년활동을 위해 본원에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기본법 제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해 프로그램 구성, 지도자 자격, 공간 확보 및 관리, 안전관리 계획 등을 확인하여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

이에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을 지원하며 형식요건검사, 심사원 매칭 1:1 전문 컨설팅, 인증신청·사후관리 교육, 홍보지원 및 도내 현황 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 (www.yap.youth.go.kr)’ 또는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www.cnyouth.or.kr)’에 접속하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