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정보원(원장 이용현)은 지난 18일 나이스 운영에 대해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2016년 7월 6일자)했다고 밝혔다.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인증은 기업이나 기관이 각종 위협으로부터 주요 정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 관리, 운영하는 종합적인 관리체계에 대한 인증 제도로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인증한다.

대전교육정보원은 ISMS 인증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보안 관리체계를 보완하는 등 정보보호 관리 기반을 조성하였고, 보안 위협이 될만한 취약점을 점검하여 개선 조치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올해 3월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정보보호 관리과정과 정보보호 대책 등에 대하여 현장 심사를 실시하여 심사 기준을 충족하였다.

대전교육정보원의 ISMS 인증 획득은 대전 나이스 운영 관리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추진한 것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자발적 노력에 의한 인증 획득으로 나이스 시스템 운영 전반에 있어 안전성과 보안성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은 것이다.

대전교육정보원 이용현원장은 “대전교육정보원은 대전 관내 전기관, 학교의 교직원, 학생의 중요 정보를 관리하는 핵심 정보센터로 조직적 관심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NEIS 전반에 걸쳐 보안 관리에 힘쓰고, 보안수준을 더욱 향상시켜 안전하고 신뢰받는 청렴한 기관이 되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