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민 10명 가운데 9.5명은 공공임대주택이 필요하며, 7명은 내집주변에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와도 괜찮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특별시 SH공사(사장 변창흠)가 최근 만19세 이상 서울시민 1만명•서울시 시·구의원 229명• 서울시 공무원 205명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SH공사의 이번 인식조사는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시민과 정책관련자의 인식을 파악하여, 향후 공공임대주택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이번 조사는 표본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공임대주택 관련 일반시민 대상 인식조사로는 최대 규모인 1만명을 설문조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서울시・구의원과 서울시 및 자치구 소속 공무원도 조사대상에 포함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절대 다수인 서울시민의 95.1%, 시구의원의 95.6%, 공무원 97.6%는 저소득층이나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공공임대주택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서울시민 응답자 80.7%, 시·구의원 응답자 88.2%, 서울시 공무원 응답자 77.0%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공급비율을 현재의 6% 수준에서 10%로 높이거나 10%보다 높여야 한다고 응답해서 시·구의원, 공무원을 포함한 서울시민 대부분은 공공임대주택을 더욱 확대 공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구의원의 74.7%가 소속 자치구 내에 공공임대주택을 ‘현재보다 늘릴 필요가 있다’고 응답해서, ‘지금도 충분하다’는 응답(21.8%)의 3배가 넘어서, 시민들의 이해와 요구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시·구의원들이 공공임대주택의 확대 필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공무원은 57.1%가 ‘현재보다 늘릴 필요가 있다’고 응답했다.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서울시민의 54.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고, ‘긍정도부정도 아니다’ 25.1%, 부정이미지 20.3%로 긍정이미지가 부정이미지보다 2.5배나 높았다.
서울시민들의 ‘긍정적’ 응답은 고소득층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고소득층에서도 ‘긍정적’ 응답이 ‘부정적’ 응답보다 높았다.

또한, 미취학, 학령기 자녀가 있는 여성의 경우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다소 낮은 경향을 보이는 반면, 자녀가 없거나 성인자녀가 있는 60대 이상의 경우에는 임대주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80% 이상으로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