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손혜철 기자] 농촌진흥청은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아 도로운행이 빈번한 경운기와 트랙터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농업인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국내 농기계 교통사고는 수확철인 10~11월 2개월간 전체 사고의 32%가 발생하고, 경운기와 트랙터가 99%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농기계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10.7%로 자동차 교통사고에 비해 4배 정도 높아, 최근 5년 동안 총 사고건수는 10% 정도 감소했지만 사망자는 연간 145명으로 줄어들지 않고 있다.

사망사고의 65%는 새벽이나 야간에 자동차 운전자 과실에 의한 추돌사고로 나타났다.또한 농기계 교통사고의 66%에 달하는 자동차 운전자 과실에 의한 사고원인의 대부분은 ‘전방 주시 태만(69%)’과 ‘음주운전(15%)’이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를 주행하는 경운기와 트랙터 등 속도가 느린 농기계의 자동차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등화장치와 저속차량표시등(경광등) 부착을 통한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수확철 농촌지역 차량운전자는 농기계가 언제 어디서든지 운행 중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해 서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경찰의 음주단속 강화도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업재해예방과 신승엽 연구관은 “앞으로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안전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도로주행 농기계에 저속차량표시등이 모두 부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농업재해예방과장 이용범, 농업재해예방과 신승엽 031-290-1931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