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세계 책의 날(4.23)”을 맞아, 4월 22일부터 23일 이틀간 광화문 북측광장에서 책을 모티브로 한 미술작품들을 전시하는『공공미술과 함께하는 <World Book Day>』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스마트폰 사용 증가에 따라 잃어가고 있는 독서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멀게만 느껴졌던 공공미술에 대한 접점을 넓히고자 기획하였다.

이정윤, 강주리, 손선형 작가의 미술작품을 비롯해 드로잉 퍼포먼스와 함께 시민들이 직접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며 참여할 수 있는 조형물 등 약 20개의 공공미술 조형물이 설치될 계획이다.

현재 동아대학교 미술학과 교수이자 ‘코끼리 작가’로 잘 알려진 이정윤 작가는 봉제인형 안에 모터로 바람을 불어넣어 코끼리의 형태(높이 약 2.5m)를 만들었다. 작품에서 작가는 하루 중 10분도 독서하기 힘든 현대인의 모습을 일깨우며 변기 위에 앉아 책을 읽는 코끼리를 통해 현대인의 삶과 독서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보스턴미술대학교, Tufrs 대학원을 졸업하고 세인트보톨프 신인작가상, 메사추세츠 문화부 작가상을 받은 강주리 작가는 자연과 환경을 ‘돌연변이’라는 대상으로 전환한다. 작가는 컨테이너 박스를 동물원으로 설정하여 책에서 샘솟아나는 돌연변이 동·식물을 종이와 볼펜만으로 그려내 도심 한복판에서 또다른 자연을 만나게 한다
성신여자 대학교 및 대학원 조소과를 졸업한 손선형 작가는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작가는 세상에 대한 아이의 순수하고 재기발랄한 감성을 표현하여 어렵게만 느껴졌던 미술작품에 대해 ‘재미’ 라는 새로운 시각을 발견케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경기도미술관에서 소장한 강애란 작가의 입체작품 ‘Lighting Books(빛나는 책들, 플라스틱 소재에 디지털 프린팅 및 LED 라이트 장착), 고산금 작가의 ‘인터스페이스(공간과 시간의 사이·혼합재료 사용)’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