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4월 15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고리비행기 만들기’라는 주제로 대전석봉초등학교 허지아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빨대와 종이를 이용하여 고리비행기를 만들어 보고, 비행기에 작용하는 양력, 중력, 추력, 항력 등의 힘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반도체로 만든 인공원자’(충남대학교 이동한)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반도체 나노구조에 대하여 소개하고, 단일 양자점에 대한 원리와 제작 방법을 이야기 한다. 또한, 단일 양자점의 중요한 응용인 단광자 광원에 대해서 알아보고, 반도체 양자점을 이용한 효율적인 단광자 광원에 대한 연구도 소개한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에서는 강연 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