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강원도 강릉시 언별리 경로당, 명주교육도서관, 포남동 주민자치센터 행복교실에서는 지난달 24일~25일 EBS2TV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공부하기 좋은 날’ 촬영이 진행되었다.

 국내 최초 성인문해교육방송 ‘공부하기 좋은날’(EBS 2TV)은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EBS가 저학력·비문해 성인학습자를 위한 상시학습체계 마련을 위해 기획되었으며, 이번 강원도편 촬영은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의 촬영 협조로 추진되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성인문해능력조사’(2014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비문해 성인은 약 264만 명으로 전체 성인인구의 6.4%가 넘고 있고 최근 다문화 가정, 외국인 노동자, 탈북자 등이 늘면서 문해교육 대상자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들 중 대다수는 문해교육 기관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에 살고 있어 학습의 기회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성인문해 교과서에 맞추어 일상생활 속 상황을 콩트, 게임 등으로 구성함으로써 집에서 쉽고 재미있게 한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방송 콘텐츠 제작 및 배포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은 강원도 성인문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공부하기 좋은날-강원도편’의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했다.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육동한 원장)은 “2015년 실시된 강원도 성인문해교육 기관 실태조사를 통해 지역의 문해교육 기관 부족 문제 또는 비문해라는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는 학습자 개인 성향의 문제 때문에 여전히 문해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학습자가 지역 곳곳에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며 “EBS2TV ‘공부하기 좋은 날’은 이러한 두 가지 문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지역의 비문해 성인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문해교육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BS2TV ‘공부하기 좋은 날’은 2016년 2월 29일부터 매주 월, 화, 수 3일간 오전 11시에 방송되고 있다. ‘공부하기 좋은 날-강원도편’은 4월 11일(월), 12일(화), 13일(수) 3일간 오전 11시부터 30분간 방송될 예정이며, 4월 16일(토) 17시 50분부터 19시 20분까지는 3편이 동시에 재방송된다. 방송 이후에는 EBS(www.ebs.co.kr), 국가문해교육센터 홈페이지(http://le.nile.or.kr), 또는 강원도평생교육통합정보망 이룸(e-room)(www.e-room.or.kr)을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