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는 국내에 첫 지카바이러스 감염환자가 발생하고 따뜻한 봄날씨가 계속되면서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흰줄 숲모기”의 본격적 활동에 따른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어 기관·부서간 협업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지카바이러스 예방 및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늘 3.24(목),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예방과 방역대책 회의를 개최하여 재난을 총괄·조정하는 재난안전실장을 중심으로 재난을 대비한 컨트롤타워기능을 강화하고, 주관부서인 보건건강과 및 공원녹지과, 물산업과 등 관련부서장이 한자리에 모였다.

지카바이러스 대응목표를 세워 4월까지는 매개모기 비활동 시기로 모기유충 방제를 강화하고 5월부터 11월까지는 모기방제와 지역 유입을 차단하고 중장기 과제로 지역토착화 차단에 중점을 두어 관련기관과 부서의 임무·역할 등 주요방제대책을 수립했다.

지난 2월 3일부터 대구시에는 보건건강과장을 반장으로『지카바이러스 비상대책반』, 8개 구·군에는『지카바이러스 대처 상황반』을 평일은 09:00∼20:00, 휴일은 09:00∼16:00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매개모기 비활동 시기에는 해빙기 대비 건설현장 안전점검시 건설현장 주변정리 실태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지역보건소와 협력하여 모기발생 취약구역, 물웅덩이 등 유충서식지 제거 및 연못 등 모기 발생 취약 구역 주변을 중심으로 방제를 실시하고 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 매개체가 되는『휜줄 숲모기』는 국내에도 활동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시와 구·군 등에서는 하천, 하수도, 공원, 공동주택 정화조, 지하차도 등 시 전역에 걸쳐 총체적으로 방역을 실시하고, 지역사정에 밝은 통장, 새마을 지도자 등을 활용한 취약지역 파악 및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실생활 속 방제작업도 추진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홍보활동은 주로 여성층의 불안요인을 해소할 목적으로 모기활동 시기이전에 대대적인 유충서식지 제거를 위해『흰줄 숲모기』유충방제지침과 행동수칙을 배부하였으나, 앞으로는 전 시민이 지카바이러스 관련 언론·방송보도 주요 내용을 시 및 구·군 홈페이지, 반상회 등을 통한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홍보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다.

대구시 정명섭 재난안전실장은 “앞으로 국민안전처, 구·군, 시설관리공단 등과 협력으로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공원, 하천, 공동 주택 정화조 등 시 전 지역에 걸쳐 감염매개체인『흰줄 숲모기』방역 활동을 강화하여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민들께서는 지카바이러스 대응요령을 반드시 지켜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