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가 시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학교농장조성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은 도심 속 농업체험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식물재배의 즐거움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노동의 가치와 농업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정서순화와 가족관계 회복 등 인성함양을 목표로 시행한다.

올해로 3년째 추진하는 학교농장조성 지원사업은 2014년에서 2015년까지 25개 학교를 선정․지원했다.

최근 성과를 살펴보면, ’15년도 15개 학교(초등학교 9, 중학교 2, 고등학교 4)에 7,045㎡의 학교농장을 조성해 학생들이 도시농업을 체험함으로써 생명존중 정신, 나눔정신 등 풍요로운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학부모들이 텃밭교육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가족관계가 회복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은 성과에 힘입어 올해는 30개의 학교(유치원)가 사업을 신청했으며, 신청자 중 사업효과 등을 고려해 15개 학교를 선정했다.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유치원)의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사업추진 요령 및 텃밭조성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한 후 사업을 시행하며,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 아래 학교의 옥상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농장을 조성하고, 식물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농작업 시 친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친근함과 소통 등을 체험하게 된다. 학교에서는 재배과정에서 느낀 것들을 표현하는 문예활동 및 창작활동, 직접 재배한 채소를 식재료로 사용하는 식생활개선교육프로그램 등 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학교농장에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사회성 함양과 가족관계의 회복을 이루며, 나아가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소통의 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대구시는 사업에 대한 평가를 통해 운영이 우수한 학교에게는 시장 및 교육감 표창을 수여하고, 익년도 사업에 우선적으로 선발되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대구시 농산유통과 김형일 과장은 “2015년까지 학교농장조성 지원사업을 시행한 결과 교사, 학생, 학부모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등 사업효과가 좋아 매년 신청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올해 사업을 진행․평가하여 교육 및 사업효과가 좋을 시에는 ’17년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