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국내 최초 돔 야구장인 고척스카이돔이 본격 야구시즌 개막을 맞아 시설을 대폭 개선해 달라진 모습으로 야구팬들과 만난다.

서울시 및 서울시설공단(www.sisul.or.kr)은 15일 넥센과 SK간의 2016년 고척스카이돔 프로야구 첫 시범경기에 맞춰 선수들과 야구팬들을 위한 구장 시설 개선작업을 마쳤다.

서울시설공단은 지난해 9월 ‘2015고척스카이돔 미디어데이’, ‘프리미어12 평가전’ 등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시설관련 지적사항에 대해 꼼꼼히 수집했다.

공단은 광주 KIA챔피언스 파크, 수원 KT위즈파크,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 SK행복드림구장 등을 비롯해 국내 프로야구 구장을 방문 조사해 고척스카이돔에 적용 가능한 세부적인 사안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KBO 및 넥센구단을 비롯해 야구 관련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통해 고척돔에 적용할 수 있는 시설관련 개선안을 도출했고, 이중 시즌 개막에 맞춰 작업 가능한 부분을 개선했다.

서울시 및 서울시설공단은 우선 야구팬들의 편안한 관람을 위해 관람석 부분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작업을 실시했다. 기존 내야부분에 31개의 연결좌석이 붙어있어 이동이 불편하다고 지적된 문제는, 연결좌석 중간에 통로를 설치하여 개선하였다.

경사가 가파르다는 지적을 받은 4층 관람석 부분은 관객들의 편의를 고려해 계단 끝부분 난간 높이를 기존 1.2m에서 1.5m로 높이고 계단 좌우측에 높이 90cm의 난간을 세웠다. 또한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계단에 형광표시와 위험안내 표지판도 설치했다. 내야석 관중들의 시야를 가린다는 지적을 받았던 세로창살 난간도 가로방식의 와이어로 교체했다.

선수단 관련 시설에 대한 개선작업도 진행했다. 먼저 선수들의 안전에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덕아웃에 보호천장을 설치했고, 지하에 위치한 불펜에는 계단바닥에 고무판을 깔았고 핸드레일과 조명시설을 강화했다. 또한 덕아웃에 불펜상황을 체크할 수 있는 카메라와 모니터, 인터폰 등도 설치했다.

경기관련 시설 부분에 대해서도 개선했다. 기존 3.5m의 내야 그물망을 관중들의 안전을 고려해 8m높이의 그물망으로 교체했다.

야구시즌 개막에 맞춰 교통시설 개선작업도 진행중이다. 고척스카이돔으로 연결되는 지하철 1호선 구일역 서쪽 출입구가 이달말 완공될 예정이다. 구일역 서쪽 출구가 개통되면 구일역에서 고척스카이돔까지는 바로 진입할 수 있다.

고척스카이돔은 ‘차 없는 야구장’을 지향한다. 협소한 주차장으로 인해 프로야구 경기 시 일반주차는 불가하다. 다만 부득이하게 차량을 갖고 오는 시민들은 구장인근의 민영주차장을 이용하면 편할 듯하다. 고척스카이돔 인근에는 고척산업용품종합상가, 구로기계공구상가와 중앙유통상가, 롯데마트 등의 민영 주차장이 운영 중이다.

서울도심방향에서 오시는 분은 중앙유통상가, 구로기계공구상가, 인천․부평 방향에서 오시는 분은 고척산업용품종합상가, 안양방향에서 오시는 분은 롯데마트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주차 및 출차시에도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설공단 박관선 문화체육본부장은 “지난해 9월 고척스카이돔을 첫 공개한 후, 프로야구 시즌개막에 맞춰 보다 나은 구장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넥센 히어로즈 및 야구계, 그리고 야구팬들의 의견을 존중해 고척스카이돔이 야구팬들에게 사랑받는 돔구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막전이 열리는 4.1(금)에는 야구경기 이외에 다양한 문화행사를 병행하여 추진한다고 밝혔으며 야구를 좋아하시는 팬여러분이 고척스카이돔을 많이 찾아 주시기를 당부했다.

한편 고척스카이돔은 연면적 8만3476㎡, 지하2층~지상4층 규모인 대한민국 최초의 돔구장으로 2016년부터 프로야구 넥센 히어로즈의 홈구장으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