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올해 치과주치의 사업을 통해 예방적 구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월 자치구 공모를 통해 17개 자치구 254개 초등학교 4학년과 25개 자치구 저소득층 아동 1만명, 총 4만5천명을 치과주치의 사업 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 치과의사회, 교육청, 시민단체, 전문가,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 민․관․학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 아동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구강질환(치아우식증:충치)예방을 위한 포괄적 구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평생 구강건강 실현, 함께 건강한 서울’ 을 위하여 치과주치의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고 사업 배경을 밝혔다.

‘치과주치의사업’은 2012년~14년까지 시범운영, 2015년 10개구, 2016년 17개구로 확대 운영되어왔다. 보건소를 매개로 지역 치과의원과 아동을 연계, 구강건강 수준 향상을 위하여 교육, 예방진료, 치료 등 포괄적인 구강보건의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위하여 성과평가, 개선방안, 향후 발전방안 등으로 보완 해 나갈 예정이다.

학생은 17개 자치구 사업 참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에게 등록된 지역 치과의원에서 ▲구강보건교육 ▲불소도포 ▲치아 홈메우기 ▲치석제거 등 개인의 구강건강상태에 따라 예방진료 서비스가 실시되고, 1인당 40천원이 지원되며,

아동은 25개 자치구 만 18세 미만의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및 기초생활수급권자 중 보호자 동의가 있는 아동 대상으로

관내 보건소 구강보건실(치과)에서 보건교육 및 예방진료서비스를 받을수 있고, 각 보건소 지역 협의체에서 자치구 예산에 따라 지원범위 등을 결정한다.

신체·행동장애 또는 비용 부담으로 구강질환 치료가 어려운 아동에게는 서울시와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이 상호 협력하여 공동으로 치료 및 치료비를 지원한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학생 및 아동치과주치의사업』으로 바른 구강건강 습관을 형성하여 평생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2017년에는 25개 자치구 전역으로 확대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민·관·학이 함께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