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무형문화재는 공예, 놀이, 음악 등 형태로 헤아릴 수 없는 문화적인 소산. 형체가 없기에 그 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지정돼 ‘살아있는 유산’으로 불린다. 기능과 정신의 맥을 끊지 않고 후대에까지 전하기 위해선 전승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

서울시는 무형문화재의 원형 보존 및 전승을 위해 보유자의 기능을 영상 다큐멘터리와 도서로 남기는 기록화 작업을 ‘17년부터 고연령 보유자부터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보유자가 없거나 명예 보유자만 있는 경우, 보유자가 80대 이상인 종목이 전체의 33%를 차지한다.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자생력을 갖고 활발한 전수 교육을 벌일 수 있도록 조례에 따라 지원하는 ‘전수교육경비’도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 올해부터 10% 상향했다.

공예 종목 보유자들이 시 산하 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올해 하반기엔 남산한옥마을 일대에서 무형문화재 종목 및 유사종목이 모두 참여하는 ‘무형문화축제’도 개최할 예정.

서울시가 현재 45개 종목인 ‘서울시 무형문화재’ 지정 대상을 유네스코 기준을 적용, 다양화하기로 했다. ‘17년부터는 서울의 무형유산에 대한 종합조사‧연구를 통한 추가 발굴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서울시가 무형문화재의 ①발굴 다양화와 원형보전 ②전승기반 강화 ③시민 향유기회 확대와 인지도 향상을 3대 골자로 한 이와 같은 내용의「서울시 무형문화재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

서울시는 1989년 생 옻칠을 하는 장인(생옻칠장) 신중현씨를 1호 무형문화재로 지정한 이후, 45개 종목의 54명을 무형문화재로 지정‧보존해 오고 있다.

첫째, 서울시는 다양한 무형문화 유산을 발굴하고 조사를 통해 원형을 보전하는 노력을 체계적으로 기울이기로 했다.

세계적인 역사도시의 위상을 고려해 무형문화재의 지정 대상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협약>을 반영,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문화재보호조례를 개정할 계획.
현재 45개 종목의 서울시 무형문화재 상당 부분은 공예, 놀이와 의식, 음악 등이 차지하고 있으며, 연극과 무예 등은 종목이 지정되지 않은 상태다. 유네스코 기준을 반영해 구전전통 및 표현, 자연과 우주에 대한 지식과 관습 등을 포괄해 지정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는 오는 ‘17년부터 서울의 역사와 문화, 서울 사람의 삶에 대해 종합조사‧연구하는 ‘서울민속종합조사’에 착수,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무형의 유산들도 발굴할 계획이다.
그동안 서울은 도시라는 특성상 전통문화 조사와 연구에서는 상당 부분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었다. 그런 탓에 무속과 같은 몇몇 특정한 분야를 제외하고, 전반적인 조사가 미비했다.
서울민속종합조사에서는 서울의 말씨, 의식주 생활 전반 및 놀이, 신앙, 예술, 구비문학, 자연과 우주 등에 대한 전통지식 등 다양한 분야가 다루어진다.

아울러 서울시 무형문화재는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서의 보유자의 지식이나 솜씨, 기량 그 자체가 지정과 보존의 중요한 대상인 만큼, 영상‧도서 등의 기록화 사업을 통해 지정 당시 무형문화재의 모습을 보전하고 전승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보존 기반도 마련한다.
시는 올해 하반기에 무형문화재의 지식과 기술, 재료, 연행력 및 생애사, 계보 등에 대한 종합조사와 디지털 영상의 다큐멘타리를 제작할 계획을 수립한다. 2017년부터 연차적으로 전승 단절 우려되는 80대 이상 고연령 보유자 및 명예보유자 등을 우선으로 기록화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둘째, 기능 보유자들의 안정적인 전승기반 마련을 지원하고 자생력을 강화한다.

그동안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의 전수교육을 지원하는 ‘전수교육경비’를 올해부터 10% 상향했다. ‘11년 이후 동결됐던 것을 그동안의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조정한 것이다.
무형문화재 보유자의 전수교육비가 월 120만원에서 132만원으로, 전수교육 조교(보유자 대신 전수교육자로 지정된 사람)와 전수 장학생(무형문화재에 흥미를 갖고 배우려는 사람) 등의 전수교육비도 각각 50만원과 15만원에서 55만원과 16.5만원으로 올랐다.
안정적 전승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보유자가 없는 종목이나 명예보유자만 있는 종목에 보유자를 지정하거나, 보유자가 고령인 종목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전수교육 조교 등을 충원할 예정이다.
현재 보유자가 없는 붓장과 명예보유자만 있는 재담소리 등의 보유자 충원이 2016년 상반기 공모를 통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보유자 연령 80대 이상 종목 가운데 전수조교가 선정되지 않은 제1호 생옻칠장 등의 종목을 대상으로 보유자의 전수교육을 보조하게 하는 전수교육조교 추천을 요청해 충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당 종목에 기량이 익숙해진 사람에 대해 지정하는 ‘이수자’ 심사도 기존에 보유자가 전담했다면 앞으로는 시에서 추천한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시 산하의 박물관 등을 대상으로 무형문화재 작품 판로를 개척하고, 판매 활성화를 위해 포장 디자인 등을 지원하는 등 작품 활동만으로 생계가 어려운 공예 종목 보유자들 등이 자생력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무형문화재 기능 분야 보유자들은 조선시대 국가 최고의 장인이었었던 서울 경공장(京工匠)의 후예들로, 현재는 왕실이나 국가기관에서 소용되던 각종 도구들이 쓰임새가 거의 없어 살아있는 유산으로서의 무형문화재의 솜씨와 자긍심을 지켜가기 매우 힘들어졌다.

셋째, 서울시는 역사도시 서울이 품고 있는 다양한 무형문화재를 시민들이 보다 다양하게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전 종목이 참여하는 ‘서울시 무형문화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기획단계 부터 보유자의 의견을 수렴, 보유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전통축제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무형문화재 보유자들이 무료 공연, 교육 등의 재능 기부 기회를 마련, 사회 공헌을 통해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시민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무형문화재 전수관의 접근성과 프로그램 개선으로 접근성을 높이는 노력도 기울일 계획이다.

고홍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서울시 무형문화재 활성화 계획을 통해 서울시 무형문화재가 보다 안정적인 전승기반을 갖게 되고 시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시민들이 전통문화를 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게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