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안동시농업기술센터(소장 홍성대)에서는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되기 전에 농기계를 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하기 가장 어려워하는 농용굴삭기 등 3개 기종에 대해 안전사용 기술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농용굴삭기반은 2월 16일 오전 10시부터 2월 26일까지 기별 2일간 4기에 걸쳐 350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농용트랙터와 고소작업차반은 2월 29일부터 3월 4일까지 기별 1일간 4기에 걸쳐 250명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농업기계 안전이용 전문교육 일정은 오전에는 본관 3층 교육장에서 농용굴삭기와 트랙터, 고소작업차에 대한 사용 전후 일상점검, 운전조작요령, 각부명칭, 레버조작, 교통안전사고예방 및 현장에서 자주 일어나는 안전사고 사례에 대한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이어 오후에는 농업 현장과 가장 유사한 조건의 농기계임대사업소 실습교육장에서 운전실습, 차량적재 후 안전운반, 논밭두렁, 도랑 및 비탈길, 언덕길, 장애물 통과 등 교육생과 교관들이 1대1일 조작실습 교육을 반복적으로 실시해 숙달케 함으로써 실사용 기술력을 크게 향상시켜 농용굴삭기 등 특수작업 기종의 활용에 문제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하여 기종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기계 임대사업 활성화는 물론 노동력 부족 해소와 적기영농 추진으로 생산성 향상과 인건비 상승에 대처함으로써 경영비 절감을 통한 직간접적인 소득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