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원 기술홍보담당 김창윤

 

[불교공뉴스-제주도] 지난해 연말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마크 저커버그와 그의 아내 프리실라 챈이 딸 맥시마 챈 저커버그의 출생을 알리며 ‘챈 저커버그 이니셔티브’ 재단을 세워 자신들이 보유한 페이스북 지분의 99%, 우리나라 돈으로 52조원 정도를 기부해 세간을 놀라게 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탄절을 맞이하여 많은 분들에게 축복과 기쁨이 함께 하고,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을 한 번 더 돌아보는 따뜻한 성탄절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성탄 메시지를 올린바 있다.
여러 가지 언론보도를 살펴보면 저커버그의 기부에 대한 시각도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했다.

많은 절세(折稅)효과, 자녀에게 세금 없이 지배권을 인계할 수 있다는 등 많은 분석이 난부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대기업을 운영자나 세계에서 손꼽는 CEO들이 과연 그와 상당하는 만큼의 기부를 하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하는 점이다.

자료를 찾다보니 개인 기부의 활성화와 기부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공동체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가 있다.

이는 5년 이내에 1억 원 이상 납부를 약정하거나 누적 금액이 1억 원 이상완납한 개인 기부자를 일컫는 방이다.
우리나라에는 제1호 회원은 유닉스코리아의 남한봉 회장이라 한다. 그밖에 정치, 스포츠, 방송인 등 지난해까지 천명이 넘는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고 한다.

붉은 원숭이해인 올해 제주에서도 1월 들어 4명의 아너 소사이어티가 등록하면서 제주에서 44번째로 등록했다는 보도를 최근 접했다.

필자는 노블레스 오블레주(noblesse oblige)가 아너 소사이어티들처럼 꼭 사회 고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만이 아니라 보다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행복을 나눌 수 있는 사회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필자역시 최근 연말정산을 하면서 지난 한해만 1백4십여만 원의 기부를 했고 2005년에 사후 각막과 뇌사시 장기 기증을 했다.

금액이 많고 적음을 떠나, 재능 등 어떤 방법의 기부라도 서민이 나누는 작은 행복과 사랑이 모여 모두가 행복하고 훈훈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힘이 된다. 나눔은 빼기가 아니라 행복더하기이니까.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