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웨딩마치

해인에게 끝날 것 같지 않은 고된 생활이 계속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웨딩마치 연주곡을 막 끝내고 책장을 넘기려는 순간이었다. 작은 아버지가 해인을 향해 손짓을 해보였다. 사진관으로 내려오라는 것이었다. 사진관에 내려갔을 때, 낯선 남자 둘이 막 문을 열고 들어섰다. 그러자 작은 아버지는 그들에게 매우 반갑다는 듯이 연신 허리 굽혀 악수를 했다. 이번에는 작은 아버지가 그들에게 해인을 소개했다.

“우리 집 큰 딸년입니다. 그 물건이 이 아이 앞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 땅값이 오르고 있어요.”
“저는 그 산이 얼마나 올랐는지 관심이 없어요.”
냉랭한 그녀의 말에 두 사람의 얼굴이 차갑게 굳어졌다. 작은 아버지의 얼굴이 검푸른 색으로 변하더니 입술을 부르르 떨었다.
“은혜도 모르는 계집애 같으니·······.”
해인은 다리가 후들거려 계단을 오르기조차 힘들었다. 명치끝이 싸하게 아팠다.

밤 열한 시가 넘는 시간이었다. 작은 아버지가 사진관으로 내려오라고 했다. 급한 일이 생겨 심부름을 다녀오라는 것이었다. 그리고는 김 사장 집에 들러 서류를 전해주라고 했다. 해인은 내키지 않는 일이었지만 거부할 수 없었다.
서류 봉투를 들고 거리로 나왔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있었다. 땅바닥 밑으로 갈고리를 세운 바람이 회오리를 쳤다. 우산이 뒤집힐 정도였다. 김 사장의 집은 사진관에서 20분쯤 되는 거리에 있었다. 언젠가 작은 아버지의 심부름을 갔었던 적이 있었다. 그 곳은 민가가 드물었고, 지나가는 차량도 뜸했다.
쓰고 있던 우산이 벌렁 뒤집히면서 도로 위로 나뒹굴었다. 해인은 가지고 간 서류 봉투를 젖지 않게 하려고 몸을 바짝 구부렸다. 치맛자락에서 빗물이 뚝뚝 떨어졌다.

마을 입구에 접어들자, 희미하게 불빛이 보였다. 신발이 벗겨지지 않도록 발끝에 힘을 주었다. 대문 앞에 이르렀을 때 울안에서 개가 컹컹 짖었다. 넓은 정원과 커다란 돌 장식이 있는 연못이 그녀의 눈에 들어왔다. 초인종을 누르자, 뚱뚱한 남자가 기다렸다는 듯이 문을 열어주었다. 남자는 치켜 올라간 눈썹을 연신 움찔거렸다. 입고 있는 옷차림새로 보아 집주인 같지는 않았다. 해인의 머리카락에서도 빗물이 뚝뚝 떨어졌다. 거실로 안내된 그녀는 잠시 소파에 앉아 있었다.

어느새 12시를 지나고 있었다. 그 뚱뚱한 남자는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았다. 해인은 마음이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그때 검은 색 승용차 한 대가 집 앞에 섰다. 어디선가 나타난 남자가 재빨리 달려가 문을 열고 우산을 받쳐 들었다. 차문이 열리고 안에서 두 명의 남자가 나타났다. 한 명은 회색 양복을 입은 노인이었고, 한 명은 검은색 점퍼 차림의 젊은 남자였다. 안으로 들어선 두 남자는 해인을 힐끔 쳐다보더니 방으로 쑥 들어가 버렸다. 벽에 걸려 있던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이 보였다. 젖은 옷이 몸에 감겨 속살이 훤히 드러나 보였다. 그녀는 똬리를 틀며 조심스럽게 소파에 앉아 있었다.

잠시 후, 두 남자가 방에서 나왔다. 그들은 하나같이 무표정한 얼굴들이었다. 나이든 남자가 전시품을 감상하는 듯 그녀를 바라봤다. 불쾌한 눈빛이었다.
“서로 인사들 해. 앞으로 친하게 지내도록 해라.”
“단지 심부름을 왔을 뿐인 걸요.”
“무슨 소리야. 이 자리는 맞선자리야.”
그녀는 현관문을 와락 밀고 그 집을 뛰쳐나왔다. 점퍼 차림의 남자가 뒤따라 나왔다. 그가 뭐라고 소리를 질렀다. 빗소리에 파묻혀 아무 것도 들리지 않았다. 아마 우산을 쓰고 가라고 했던 것 같았다. 뒤도 보지 않고 내달리기 시작했다. 오직 그곳을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뿐이었다.

물이 역류하는 바람에 어디가 어딘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멀리 차 한 대가 미끄러져 오고 있었다. 불빛이 길 위에 깔렸다. 갓길로 몸을 피했는데, 돌연 차가 끽 하고 멈추어 섰다. 차문이 열리고 모자를 푹 눌러 쓴 한 남자가 내려서더니, 해인을 차 안으로 거칠게 밀어 넣었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었다. 입 안에 재갈이 물리고, 두 손은 뒤로 포개진 뒤 밧줄로 묶여졌다. 운전대를 잡고 있는 남자의 형체가 거무스레하게 드러났다. 몸을 비틀며 비명을 질렀지만 끙끙대는 소리만 날 뿐 목소리가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해인의 이마에 땀이 흥건하게 흘러내렸다.

차는 전속력으로 질주하기 시작했다. 물보라 소리가 쏴~ 하게 들려왔다. 달리는 차창너머로 보이는 잿빛 하늘은 먹구름을 가득 받아 내리고 있었다. 부표처럼 떠 있는 나뭇가지는 이리저리 휘적댔다.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고작 운전석에 앉아 있는 남자의 뒤통수를 경계의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뿐이었다.
멀리 붉은 신호등이 깜박거렸다. 질주하던 승용차가 멈추고 섰다. 찰칵, 찰칵, 찰칵 초침 간격으로 심장이 쿵, 쿵, 쿵 뛰었다. 먹구름이 가득한 하늘조차 보이지 않았다. 빗줄기가 거세졌다. 굳어 있던 가슴을 펴고 긴 촉수를 뻗어 차창 밖으로 시선을 옮겼다. 그녀의 눈 속에 고여 있던 물방울이 볼을 타고 흘러내렸다. 차가 서서히 속력을 줄이기 시작했다.

자벌레

불빛이 뿜어져 들어오면서 운전 중인 남자의 뒷모습이 선명하게 보였다. 운전을 하고 있는 사람은 바로 작은 아버지 이갑수였다. 해인은 너무나 놀라 온몸이 굳어버렸다.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자, 잔뜩 화가 난 작은 아버지가 휘달려 왔던 게 분명했다. 언뜻 보이는 그림자는 몹시 위압적이었다. 하회마을로 진입하는 고갯마루에 다다랐다. 차가 갑자기 멈추어 섰다. 그리고는 뒷좌석 문을 열더니 입에 붙어 있던 재갈을 뺐다. 입술이 화끈거렸다.
“내가 누군지 알겠지?”
“작은 아버지! 어떻게 이런 일을?”

“왜 내가 시킨 대로 하지 않는 거냐? 네가 아직 정신을 못 차린 모양이야. 널 그 집에 보낸 것은 그 집안과 혼인을 시키기 위해서야. 그 집 아들이 널 무척 마음에 들어 해. 그 김 사장은 중요한 투자자야. 그곳에 큰 공장이 들어오게 될 거야. 형처럼 죽고 싶지 않으면 내 말 들어.”
“그럼 작은 아버지가 제 아버지 사건과 연루되어 있다는 게 사실인가요?”

“누가 그런 헛소리를 해. 자명이 그놈이지? 그놈을 병신을 만들어 놓았어야 했는데······. 차에서 내려!”
빗줄기는 다소 가늘어져 있었다. 하지만 바람이 거세 나무들이 미친 듯이 휘적거렸다.
“이곳은 형과 내가 다툰 장소였어. 고집불통이었지. 내 말대로 했더라면 그렇게 죽지 않았을 거야.”
일그러진 작은 아버지의 얼굴이 희미하게 드러났다. 몸이 와들와들 떨렸다.
“내가 형을 죽이지 않았어. 그건 내 잘못이 아니야. 형이 내 말을 듣지 않아서 벌어진 사고였을 뿐이야······. 뺑소니차에 치인 것은 내 탓이 아니야.”
오금이 저려와 한 발자국도 움직이지 못했다. 해인은 작은 아버지에게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아버지처럼 변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아버지 이갑수가 담배를 꺼내 물고 불을 댕겼다. 바람 때문에 불이 쉽게 붙지 않았다. 몇 번인가 담뱃불이 번쩍일 때마다 작은 아버지의 눈빛이 번뜩였다. 순간, 그녀는 무작정 뛰기 시작했다.
“거기 서지 못해!”
어디에서 그런 힘이 나오는지 모를 일이었다. 마치 무언가가 잡아끌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맨발바닥이 전혀 아프지 않았다. 황톳길이라서 돌부리가 불거져 나왔을 법도 한데 넘어지지 않았다. 뒤에서 시동을 거는 소리가 들려왔다. 곧 불빛이 그녀의 뒤를 쫓아오기 시작했고, 귀청이 찢어질 듯 경보음이 울었다. 멀리 자벌레처럼 길게 엎드려 있는 신작로가 보였다.

단숨에 길 중앙으로 뛰어 들었다. 차 한 대가 다가오고 있었다. 팔을 흔들며 도로 위를 달렸다. 어느 새 작은 아버지의 승용차는 길 가장 자리에 와 있었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다가오는 차가 그대로 스쳐지나간다면 모든 게 끝이었다. 그런데 기적처럼 차가 멈추고 섰다. 큰 트럭이었다. 그녀는 막무가내로 차 문을 열어 달라고 울부짖었다. 트럭 운전사는 몹시 놀라 말조차 잇지 못하고 차 문을 열어줬다.
“빨리 가요. 저 사람들이 날 죽이려고 해요.”

트럭기사는 엉겁결에 그녀가 시키는 대로 액셀을 밟았다. 작은 아버지가 몰고 있던 차가 한동안 따라왔지만 금세 뒤처지고 말았다. 조수석에 앉아 있던 그녀는 학질에 걸린 사람처럼 몸을 부들부들 떨었다. 스쳐지나가는 거리의 풍경을 바라보았다. 참았던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그녀는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아무런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다.

 이경 약력

1997년, 농민신문 신춘문예 단편소설 당선 ‘오라의 땅’으로 등단
2002년, 동서커피문학상 단편소설 대상 당선 ‘청수동이의 꿈’
2003년, 첫 장편소설 ‘는개’ 출간
장편소설 ‘는개’ 출간. 미국 하버드대학 도서관 소장(2003)
2006년,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 문예창작학과 졸업. 논문 ‘윤후명 소설에 나타난 모티브연구’
2007년, 단편소설집 ‘도깨비바늘’ 출간
2012년, 장편소설 ‘탈’출간
2012년, 제4회 김호연재 여성백일장 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현재, 불교공뉴스 사장
메일: imk0802@hanmail.net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