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는 올 한 해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마을 및 유공자 시상으로 자긍심을 고취하며, 인적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마을 교육나눔 마을교류회’를 12월 7일(월) 오후 3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 홀에서 개최한다.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은 시민의 생활터전인 마을에서 마을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과의 상호 소통과 교류를 통해 청소년 건강 성장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행복실현을 도모하는 전국최초의 사업이며,

지역에 있는 복지관, 도서관, 학교, 수련시설 등 물적자원과 마을 주민자치회 및 학부모회 등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교육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있다.

올 한해 우리마을 교육나눔 사업은 19개 마을을 선정하여 마을 단위별 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지역 청소년수련시설에 코디네이터를 배치해 마을별로 추진위원회 및 청소년과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청소년 문화․예술․체육 등에 관한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특히,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청소년 진로직업체험장을 마을 주민들과 청소년코디네이터가 함께 발굴하고, 아빠와 함께하는 캠프, 한부모 자녀 대상 멘토․멘티 운영, 1일 아버지 결연 텃밭 가꾸기 등의 사업을 진행했으며, 마을 안전순찰대 운영,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등 학교 밖 인프라를 활용하여 청소년에 대한 마을 안전망 구축에도 힘을 쏟았다.

이번 마을교류회는 ‘마을의 청소년 교육! 마을의 행복!’이란 주제로 개최되며, 사업 추진주체인 19개 마을 추진위원회에서 300여 명의 추진위원 및 참여주민과 수련시설 관계자 등이 참가한다.

교류회에서는 올해의 우수마을 3곳과 유공자 5명이 대구광역시장상을 수여받고, 우수마을 사례, 다큐영상, 갤러리 전시를 통해 1년간의 성과물을 서로 공유하게 된다.

대구시 최삼룡 시민행복교육국장은 “우리마을 교육나눔은 최근 약화되고 있는 가정의 기능을 회복하고, 입시교육에 찌든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지고 마을 공동체 속에서 마음껏 자신의 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으로 내년에는 35개 마을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