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영동] 24일 오후 노릇하게 익은 삼겹살 냄새가 영동전통시장 골목을 뒤덮었다.

50m 길이로 줄줄이 놓인 테이블 위에서 삼겹살이 지글지글 소리를 내며 구워졌다.

테이블 주위에는 와인과 삼겹살 맛을 보려는 주민들로 북적거렸다.

영동와인삼겹살거리 운영위원회(위원장 정구영)는 24일, 다음달 4일, 14일 3차례에 걸쳐 와인삼겹살 무료시식 행사를 연다.

이를 위해 영동와인삼겹살거리 운영위원회는 삼겹살 180kg을 준비했다.

이날 영동와인연구회는 삼겹살 시식 장소 옆 와이너리(포도주 양조장) 농가 3곳에서 만든 와인을 내놓고, 주민과 관광객에게 무료 시음 기회도 제공한다.

또 영동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는 와인과 어울리는 요리 3종을 개발해 다음달 4일, 14일 와인삼겹살 무료 시식회 때 주민과 관광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6차 산업화 지구 조성 공모 프로젝트에 뽑힌 ‘포도와인 융복합 산업지구 조성계획’의‘와인 삼겹살 거리’조성사업 중 하나다.

군은 1억여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영동 전통시장 내 영산로 3길(공영주차장~영동천 하상주차장) 300여m의 골목에‘와인 삼겹살 거리’를 조성하고 있다.

현재 이 골목에 8개 업소가 와인 삼겹살 거리 조성에 동참하고 있다.

이 중 4개 업소는 영동대학교의 도움을 받아 와인 삼겹살 외 와인불고기, 와인보쌈, 와인오리주물럭 등 와인으로 만든 다양한 메뉴도 선보일 계획이다.

군은 이 골목 입구에는 특화거리를 알리는 조형물도 설치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와인을 주제로 한 삼겹살 거리는 전국에서 영동만이 유일하다”며“와인 삼겹살 거리 조성 전 이번 시식회를 통해 와인 삼겹살 판매업소와 와인 삼겹살 거리에 대한 보완해야할 사항 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2005년‘포도·와인산업 특구’로 지정된 이 지역에는 전국의 12%인 2,225㏊의 포도밭이 있다.

경북 영천·상주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포도가 많이 재배된다.

군은 10여 년 전부터 와인산업 육성에 나서 지금까지 와이너리 43곳을 조성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토종 와인은 국 내외 각종 대회를 석권하면서‘명품’반열에 올랐으며, 국산 와인의 차별화된 맛과 생산원가 절감을 위해 참나무으로 만든 국산 오크통 시제품도 내놓고 내년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