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오는 2018년까지 현재 동 중심의 50여개의 복지거점기관을 95개로 확충하고 나눔이웃도 8천여 명으로 늘려 지역 중심의 돌봄공동체를 형성한다.

서울시는 나눔이웃과 함께 상시 모니터링체계를 구축하고 돌봄발굴 시 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거점기관등을 통하여 신속히 지원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확대,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나눔이웃은 지역사정을 잘 아는 ▴지역 나눔이웃과, 지역밀착형 기업(협회) 등과 연계하여 운영 중인 ▴직장 나눔이웃 등으로 구성되며 현재, 지역 나눔이웃은 139개동에서 2,200명이 활동 중이고 직장나눔이웃에는 93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향후, 서울시는 서울시내 423개 전동에서 활동하는 지역 나눔이웃을 5천 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한국고시원업중앙회, 도시가스업체, 공인중개사 협회 등 지역밀착형 기관(협회)등과 MOU를 체결하여 2018년까지 직장 나눔이웃을 3천 명으로 확대해 총 8천 명의 나눔이웃으로 이웃 주민을 챙긴다.

협약체결기관(협회)와 함께하는 직장 나눔이웃에 대해서는 지역의 돌봄이웃 발굴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어르신 등 안부시스템, 직접돌봄 등 상시 모니터링 및 지역사회공헌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협약체결기관의 동아리 등 사회공헌활동에 참여를 유도하고, 기존 나눔이웃 78개 동아리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18년까지 300개의 동아리 모임구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이렇게 확충된 나눔이웃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발굴지원을 위하여 지역의 복지거점기관(복지관)을 50개소에서 2018년까지 95개소로 확대 운영하여 나눔이웃 간 상시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자원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동복지플래너, 우리동네 주무관이 나눔이웃 회원으로 참여하고, 동별로 나눔이웃 담당자를 지정하여 상시 소통창구를 개설한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관련 “자원공유허브”를 통해 지역의 나눔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거점기관은 지역에 있는 사회 복지시설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지역거점기관과 지역의 관할 동 (3~5개동)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나눔이웃 단계별 지원계획을 통해 자조모임 체계를 유도한다.

예컨대, 1단계(1년차 )기준, 2단계(2년차)는 1년차의 70%, 3단계(3년차)는 1년차의 30%를 지원하여 점차 줄여나가 자조모임에 재정을 자체 회비 및 바자회 등을 통해 자주적 활동을 통한 확보를 유도한다.

더불어 바자회 등 자율적 지역활동기금을 통해 마련한 기금은 지역의 어려운 나눔이웃 활동 사업비로 집행하여 저소득층의 자립을 지원한다.

나눔이웃을 통해 발굴된 돌봄은 지역단위 동 지원센터에 신속히 연결하고, 급박한 위기가정에 대해서는 24시간 내 상황파악을 할 수 있는 것을 목표 상시 운영체계를 확립한다.

이렇게 발굴된 위기가정에 대해서는 긴급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로 지원하고 이후 위험이 해소되지 않은 경우 타 복지지원제도와 연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 .
○ 동사례회의는 지역의 나눔이웃, 업무담당, 사례관리사가 참여하는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서울시 423개 동 사례관리회의 운영체계 확립(洞직원 3명이상 포함하여 구성)한다.

이후 긴급상황이 해소가 안 될 경우, 국민기초수급, 서울형기초보장제도, 긴급복지, 민간자원 등 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동네주민의 사정을 잘아는 나눔이웃을 육성하여 주민이 주민을 돕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목표” 라며 “ 위기가정에 대한 신속한 지원 및 지역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및 활용을 통해 지역의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