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주시] 충주지역에서 생산한 신선배추가 처음으로 세계 하늘을 날아 수출길에 올랐다.

충주시에 따르면 수안보농협(조합장 이영섭)이 농업회사법인 리스마케팅(대표 이용진)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17일과 18일 양일에 걸쳐 대소원면 만정리 충북원예조합 창고에서 수안보와 살미면 지역에서 재배한 신선배추 200톤(한화 6,300만원)을 대만으로 수출하기 위해 선적했다고 한다.

수안보와 살미면 지역에서는 83ha의 재배면적에서 매년 5,000톤의 배추가 재배되고 있다.

올해 배추의 공급과잉으로 계약재배가격은 톤당 20만원인데 비해 거래가격은 톤당 10만원으로 거래가 잘 안 되는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톤당 31만원의 높은 가격대에 대만으로 수출하게 돼 지역농민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계기가 됐다.

이번 첫 수출을 계기로 시는 배추의 수급안정을 통한 계약재배 확대와 수출기반이 조성되길 기대하고 있다.

시는 수안보농협의 수출과 관련 수출물류비로 수출업체에 1,790만원, 생산자에게는 2,685만원 등 총 4,475만원을 제3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지원할 방침이다.

이길한 유통팀장은 “신선배추 첫 대만 수출이 충주 농ㆍ특산물의 해외 수출길을 여는 포문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