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지난 2010년 중단됐던 경기도와 중국 광둥성 간 청소년 교류가 6년만인 내년 상반기 재개될 전망이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8일 중국 광둥성 외사판공실 국제교류처로부터 도가 제안한 국제교류에 대한 적극 지지의사를 담은 공문을 접수했다. 앞서 도는 지난 8월 10일 양 지역 우호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청소년 교류의사를 담은 공문을 광둥성에 보냈었다.
이에 따라 도는 경기도의회와 협의를 거쳐 내년 4~5월경 한-중 청소년 총 100여명 규모(파견 50명, 초청 50명)의 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교류내용은 청소년 홈스테이, 전통문화 공연, 예․체능 발표, 학교수업 참관 및 한․중 청소년 토론회 등이다. 도는 만 24세 이하 도내 거주 고등학생과 대학생 50명을 선발해 광둥성에 보낼 계획이다. 광둥성에서 온 청소년에게는 판소리, 한국무용 등의 전통문화 공연과 한국전통문화 체험, K-팝 공연, 토론회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번 교류협력 재개는 남경필 지사의 제안에 따른 것으로 남 지사는 지난해 12월 중국 광둥성 방문 당시 후춘화(胡春華) 광둥성 서기와 쥬사오단(朱小丹) 성장에게 양 지역 청소년 교류 추진을 제안해 적극적인 동의를 얻은 바 있다.

도-광둥성 청소년 국제교류는 지난 2003년 10월 ‘경기도-광둥성 간 경제협력촉진 양해각서’ 체결 이후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총 9회, 445명의 청소년이 참가했었다.
경기도는 2011년부터 중단됐던 한․중 청소년 국제교류가 이번에 다시 재개돼 양 지역 간 우호교류 협력관계 발전과 도내 우수 모범청소년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