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여군] 부여군보건소는 지난 15일 부여군유스호스텔 실내체육관에서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 행복한 인생!”이란 주제로 제12회 건강어르신 선발 및 체조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부여군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7.98%를 차지하고 있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여 어르신들을 만성질환으로부터 사전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능력 향상 및 합병증 예방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건강생활실천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16개 읍‧면 75세 이상 노인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어르신 선발대회는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서 기초건강, 지적건강, 건강생활실천, 체력평가 등 예선을 거친 8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최종 선발했다.

이날 최고 장수상은 이원웅(80세/남 양화면) 어르신으로 건강비결은 매일 자전거타기, 동네앞길 걷기와 특기인 장구치기로 동네잔치 때마다 많은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등 매사 긍정적으로 부지런하게 움직이고 남을 위해 배려하는 등 꾸준히 실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진 건강체조발표회는 지속적인 운동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농한기를 이용하여 1월부터 16개 보건지소, 20개 보건진료소에서 37개 마을별 체조팀을 구성해 체조 및 걷기 등 꾸준한 운동을 실시해 왔으며 최종적으로 7개 팀이 출전해 홍산보건지소 체조팀(북촌리 체조팀)이 최고의 건강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스스로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건강생활실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지역주민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또한 부여군보건소에서는 대한노인회부여군지회, 부여군생활체육회,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여‧청양지사와 연계하여 연중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신체활동 증진 및 건강100세 실현을 위해 마련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