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65세 이상 어르신인구가 약 125만명으로 서울시 전체 인구의 12.1%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래에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준비를 하고 있는 서울시민은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을까?

고령화 사회인 서울에서는 매년 6만 명 이상이 노인인구로 유입돼 2018년에는 고령사회로, 2027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엔에서 정한 고령화 사회 기준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비율이 7% 이상 14% 미만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 20% 미만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고 부른다.
서울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2030년 서울시 고령사회 마스터플랜’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미래도시 서울, 2030년 고령사회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오는 9월 3일, 오후 1시30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이 자리에는 임종석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서울시민 50명과 어르신정책 전문가 및 시설종사자 50명, 서울시민 50명 등이 참여한다.

특히, 이 자리는 시민이 미래에 가장 걱정하고 있는 ▴주거문제 ▴여가․문화 ▴ 일자리, ▴건강․요양 등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여서 눈길을 끈다.

토론회는 전문가와 노인복지시설 등 현장관계자, 시민이 10개 그룹으로 나뉘어 전문가와 시민이 제안한 정책과 고령사회 미래서울의 비전을 구상해 보고, 구체적인 정책을 제안해 보는 열린 토론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고령사회에 대하여 모든 사회구성원이 함께 할 수 있는 대응방향과 전략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신노인층, 초고령자층 등 대상별 분야별로 구체적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울시는 이번 시민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비롯해,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전문가의 의견등을 반명하여 고령화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오는 10월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시민대표로 나선 임종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고령사회를 대비한 종합대책을 철저하게 준비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