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양군] 청양군이 추석을 앞둔 요즘 벌초 작업이 늘자 예초기나 말벌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 요령을 당부하고 나섰다.

사전준비 없이 작업을 하다 벌 쏘임, 뱀 물림 등의 피해를 입거나 예초기, 낫 등 도구를 잘못 사용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해마다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사고예방 요령과 간단한 처치 방법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예초기 사용요령 등을 숙지하지 않고 벌초를 위해 1년에 한두 번 도구를 접하는 도시민들의 안전사고 예방이 더욱 요구된다.

우선 풀과 나무가 무성한 선산에 들어가 벌초작업을 할 때에는 혼자가 아닌 여러 명이 동행해 유사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구급약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작업 전에 벌집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며, 벌에 쏘였을 때는 벌침을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가능하면 얼음찜질로 독액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줘야 한다.

벌독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은 온몸 두드러기와 호흡곤란, 쇼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벌을 유인할 만한 향수나 화장품, 음주, 헤어스프레이, 요란한 색깔의 옷을 피하는 것도 예방법이 된다.

뱀에 물렸을 때는 흥분하거나 걷거나 뛰면 독이 더 퍼지므로 환자를 눕히고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물린 부위는 심장보다 아래쪽에 둬야 하며 팔에 물린 경우 반지와 시계를 빼는 게 좋다.

물린 지 30분이 지난 후에는 독을 빨아내도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상처를 빨아내 독을 최대한 제거하는 게 좋다. 독사에 물린 환자에게 먹을 것을 줘서는 안 되며 특히 술은 독을 빨리 퍼지게 하므로 치명적이다.

예초기, 낫 등 장비를 사용할 때는 장갑이나 보안경 등 안전장구를 착용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흐르는 물이나 소독약으로 상처를 씻어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상처부위에 흙이나 된장, 담배가루 등 이물질을 바르는 것은 2차 감염 우려가 있으며, 출혈이 심할 경우 출혈부위에 수건을 대고 직접 압박하는 것이 좋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안전한 제초를 위해 풀이 무성한 산이나 들에서는 혼자 작업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같이 작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전에 피해예방 조치를 한 후 작업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