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경기도]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이경학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장, 박춘배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효진 사무처장은 26일 도청 상황실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위한 안전망 구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을 의무화 한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으로 전국 지자체 최초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행정과 정책개발, 지역사회조직, 모금 관련 민관기관이 참여하여 전문지원체계를 구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해소를 위한 일종의 인적 안전망으로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지역 인재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지역사회복지시스템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경기도는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구성에 관한 교육과 4개 기관간 협의를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는 시군 사회복지협의회 구성과 지원을 맡기로 했다.

▲경기복지재단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한편, 각 협의체를 대상으로 컨설팅도 지원하게 된다. ▲경기도 사회복지공동모급회는 읍면동별로 후원계좌를 개설과 자원모집, 배분, 관리 등을 수행하기로 했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4개 기관이 합심해 복지 최일선인 읍면동에서 지역복지 공동체가 회복되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며 “경기도내 위기가정 발굴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