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아산시] 아산소방서(서장 이종하)는 최근 축사규모의 대형화로 화재 발생 시 복구가 어려울 정도로 피해가 커지고 있어 평상시 철저한 축사화재 예방안전수칙에 대해 적극 홍보하고 있다.

축산농가의 피해가 큰 원인으로는 건축비는 저렴하지만 화재위험도가 높은 샌드위치 판넬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노후 된 시설도 경제성을 이유로 시설 투자 및 관리가 소홀하고 시설 관계자의 안전의식(쓰레기 소각 등 부주의 행동 반복)이 결여돼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가연성 내장재 사용 및 짧은 동간 거리로 인해 화재 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그 피해규모가 크며, 대부분 소방서와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협소한 진입로로 접근·진압에 장애가 있어 사전에 안전조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이에 아산소방서는 ▲ 소화기 비치 및 비상경보 또는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권장 ▲ 축사주변 소방차 진입 통로 확보 ▲ 축사주변 소각행위(쓰레기 소각 등) 금지 ▲ 옥내배선 등 규격품 사용 및 낡고 오래된 전선은 신속히 교체 ▲ 전기용접이나 절단작업 시 주변에 가연물질 제거 ▲ 소방시설 및 축사 전기설비 정비·점검 철저 등 축사화재 예방안전수칙에 대해 적극 지도·홍보하고 있다.

이종하 아산소방서장은 "축사화재는 대부분 전기합성이나 화기취급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므로 관계자들의 자율적인 소방안전체계 확립이 중요하다."며 "평소 전선 피복 및 누전차단기 이상 여부 점검과 소화기 비치 등 축사화재예방을 위해 축사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