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괴산군] 괴산군보건소(소장 김금희)는 2015년 제70회『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지역주민에게 올바른 지식전달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하여 년 중 생애주기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특히 2015년도는『즐거운 칫솔질, 건강의 첫걸음』이라는 표어를 주제로 칫솔질이 건강한 삶을 누리는 기본적 행위’라는 의미로 칫솔질의 중요성을 주민에게 집중 홍보하고 있다.

운영 중인 프로그램으로는 장애인복지관과 연계, 진료가 가능한 25명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5월~6월초까지 진료 및 예방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칫솔질의 소중함을 각인시켜 주기 위하여 지난 5월16일(토) 건강지도자 및 가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강보건 홍보 및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구강질환의 조기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5월부터 7월까지는 관내 초등학교 13개교 1,200명을 대상으로 초등생 예방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6월5일(금) 괴산군보건소 다목적실 및 구강사업실에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집단구강보건교육, 불소도포, 구강위생용품의 사용법 설명, 1:1 구강보건교육·상담 등 구강예방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7월~9월중 600명을 대상으로 한 공무원 구강보건교육,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생을 대상으로 구강관련 인형극 공연 등 구강건강에 대한 지식습득과 자가 구강관리능력 함양으로 평생구강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초등생 구강검진을 통하여 평소에 구강관리를 잘 한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건치아동 5명을 선정 6월중 표창하고, 구강보건사업에 헌신적으로 노력한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구강보건사업 유공에 대한 포상도 실시한다.

괴산군 보건소는 “일대일 진료 및 상담뿐 아니라, 장애인부터 소아, 청소년, 노인, 주민,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년중 구강보건 지식습득 기회제공 및 관리능력을 함양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