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가 자전거 중심의 도시를 꿈꾼다.

이재관 세종시 행정부시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완료되는 2030년까지 대중교통분담률 70%중 20% 이상을 자전거가 분담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공공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신도시 지역에 자전거 도로망 구축계획인 총 354㎞ 중 그동안 44%인 156㎞를 완료했고, 금강․미호천 자전거도로 30㎞, 세종~대전 자전거도로 8.8㎞도 구축을 완료,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시범기간인 지난해 공공자전거 320대를 도입하고, 대여소 29개소를 구축했으며, 앞으로 단계별로 2030년까지 공공자전거 3,030대, 대여소 259개소를 설치, 자전거 중심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 부시장은 “앞으로 자전거를 레저용에서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정착시켜 이용률의 최대 20%까지 끌어올리겠다”며, “이를 위해 BRT 정류장에 공공자전거 대여소를 확충,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해 생활권에서 BRT 간선과 지선노선 정류장까지 편리하게 이동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부시장은 “신청사 이전과 함께 3~4생활권의 대중교통을 보완하기 위해 신청사, 터미널, KDI 등에 공공자전거 대여소를 확충하고, 대중교통과 연계한 환승 마일리지를 부영하는 방안 등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는 올 하반기 자전거 교육장을 조성해 자전거 안전교실을 확대운영하고, 9월경 호수공원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세종자전거축제와 지방자치의 날을 기념하는 자전거 대행진 등을 개최하는 한편, 2016년에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 보험을 단체가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